문 대통령 "경기회복 지연될까 걱정 크다"... 첫 민생경제회의 주재

입력
2021.07.29 16:51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민생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방역이 어려워질수록 더욱 민생을 살펴야 한다"면서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계층에 대한 속도감 있는 지원, 취약 계층에 대한 일자리 확대 등을 두루 당부하면서 "모든 경제부처들이 각오를 새롭게 다져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민생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 '확대' '비상' 등 명칭이 붙은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적은 있지만, '민생'을 전면에 내건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민생경제가 휘청이는 상황을 직접 챙기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4차 유행 전국 확산으로 민생경제 회복도 지연되지 않을까 걱정이 크다"며 "고강도 방역 조치로 인한 피해를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회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경제 성장률 등 각종 지표로 보면 한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지만, 분배는 더딘 상황도 고려됐다. 문 대통령은 "모두가 함께 이룬 경제 회복인 만큼, 과실도 함께 나눠야 한다"고 거듭 강조해왔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과 관련 "지금부터는 속도다. 절박한 소상공인 피해 지원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신속하게 집행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올해 10월부터 시행되는 손실보상법과 관련해서도 "신속·원활한 보상을 위해 보상심의위원회 구성을 비롯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자리가 민생경제의 핵심"이라며 여행ㆍ관광업 등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산업에 대한 고용 유지와 청년ㆍ여성ㆍ노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확대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을 각 부처에 지시했다. 특히 "청년들에게 코로나 위기가 '잃어버린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정책서민금융 확대와 생활물가 안정 노력도 재차 당부했다.


신은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