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디에프랩(대표 장경익)은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와 동영상 화질 향상, 객체 인식률 개선, 압축, VOD 추천 등과 같은 다양한 IT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회사로 ‘AI 업스케일’이라는 특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 영상 콘텐츠 플랫폼의 급성장으로 소비자의 통신비와 콘텐츠사업자의 망사용료 부담이 높아지고 있다. 지디에프랩은 이런 부담의 근본 요인을 분석한 결과, 높은 압축효율을 유지하면서 고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했다. 이후 연구를 거듭하여 2019년 4월 ‘AI 기반의 영상 압축 및 복원 시스템’ 특허를 출원했다. 그 외에도 15건 이상의 국내 특허와 1건의 미국 특허를 등록했으며, 5건의 해외 특허를 출원하였다.
지디에프랩은 지난해 AI 바우처 공급기업에 선정됐다. 올해에는 세계 유수의 정보기술 연구 및 자문회사인 Gartner의 컴퓨터비전 분야 AI Cool Vender에 등재됐다. 또한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 발굴해 우수성을 인증하는 ‘신기술 인증’도 진행 중이다.
지디에프랩의 대표 제품인 B2C AI 리마스터링 서비스 플랫폼 피카뷰(PikaVue)는 쉬운 사용법과 빠른 처리 속도로 사용자들이 늘고 있으며, 고객사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