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내년 지방선거, 현직이라도 시험 안 치면 공천 못 받을 것"

입력
2021.06.14 15:00
공직후보자 자격심사 "모든 입후보자에 적용"
"일종의 운전면허 시험, 정치권도 자기계발해야"


"(현직이라도) 당연히 시험을 봐야죠. 입후보자가 되려는 사람한테 모두에게 공평하게 시험이 적용된다 그렇게 보시면 될 거고요. 저는 참 부끄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현직이 통과 못하는 일이 있으면 그거야말로 이 제도가 필요했다는 걸 방증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당내 혁신조치로 '공직후보자 자격 시험'을 공언했던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현직이라도 당연히 시험을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룰은 당장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서부터 적용된다. 약속대로라면,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 등 국민의힘 소속 현직 지방자치단체장도 연임 의지가 있다면 공천을 받기 위해 예외 없이 시험을 치르고 통과해야 한다.

내년 지방선거부터 자격심사, 현직 단체장도 받아야

이 대표는 14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공천 자격심사'에 대해 현직도 예외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회자가 '시험을 거부하면 공천을 받지 못하는 것이냐'고 묻자 이 대표는 "그렇게 해야 한다"면서 "그런 반발을 잠재우지 못한다면 제도를 시행할 이유가 뭐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자격 시험은 입후보자가 되려는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된다"며 "현직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다면 그거야말로 이 제도가 필요했다는 걸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천 자격심사'에 대해 이 대표는 정치권 세대교체를 위한 고육책이라고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 젊은 세대에겐 노력해도 성취할 수 없는 어려운 경쟁이란 게 내재화돼 있는데, 정치권에는 그런 것이 덜하다"며 "정당에 있는 사람들도 일반 국민들 못지않게 항상 발전하기 위해 자기계발을 해야 된다"고 역설했다.

당 부설 교육기관을 설립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질문에는 "'육성주의'는 여의도에 올 수 있는 소수 제한된 인원들에게만 길이 열린다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종의 운전면허 시험, 정치권도 자기계발해야"

이 대표는 "자격시험이 오해를 많이 받고 있다"며 "1등부터 5등까지 줄을 세워 공천 주는 게 아니라 일종의 운전면허 시험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최소한의 커트라인 자격을 부여하는 의미란 설명이다.

이 대표는 "지금 우리나라 지방의회나 국회에 가 보면 기초적으로 의정활동하기 위해 알아야 될 것들을 알지 못하고 공천받아서 당의 힘으로 당선돼 활동하는 분들이 더러 있다"며 "그런 부분들이 국민들에게 정치에 대한 회의감을 갖게 되는 요소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자격시험은) 사람을 쳐내거나 배제하려는 것보다는 본인들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방향으로 운영하려는 것인 만큼, 시험도 여러 번 볼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윤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