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7억 증발' 미얀마 군부 최대 돈줄 무너지기 시작했다

입력
2021.05.27 14:00
佛 토탈, '가스전 배당금' 지급 전격 중단

미얀마 군부의 최대 돈줄인 ‘가스전’ 사업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프랑스 에너지기업 토탈이 한해 487억원에 달하는 군부기업 몫의 사업 배당금 지급을 전격 중단키로 한 것이다. 토탈의 결정은 미국, 태국 등 기존 미얀마 가스전 투자기업들의 추가 이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안그래도 자금난에 시달리는 군부에 더 큰 재앙이 될 전망이다.

27일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토탈은 앞서 12일 야다나 가스전 사업을 운영 중인 미얀마가스수송회사(MGTC) 주주총회에서 “MGTC 15% 지분을 가진 미얀마 국영 석유가스회사(MOGE)에 대한 현금 배당금 분배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MGTC의 최대주주인 토탈(31%)의 결정으로 MOGE는 당장 내달 초 들어와야 할 1년치 배당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됐다. 현지 에너지업계는 토탈의 선언으로 향후 군부 운영 자금 4,360만달러(487억원)가 공중분해될 것으로 보고 있다. MOGE는 2017~2019년 3년 간 총 1억3,090만달러(1,463억원)의 배당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토탈 측은 전날 성명을 통해 “미얀마에서 일어나고 있는 폭력과 인권 유린을 규탄한다”며 “앞으로도 유럽연합(EU)과 미국 등의 제재조치에 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데타 군부가 자국민 탄압을 중단하지 않는 한 배당금 지급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토탈 변수는 다른 외국 에너지기업들의 도미노 이탈을 부를 가능성이 작지 않다. 실제로 그간 국제사회 비판에 침묵을 지키던 미 에너지기업 셰브런(MGTC 지분 28%)도 토탈의 결정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태국 국영 석유기업(PTTEP), 말레이시아 프트로나스, 한국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군부와 공동 에너지사업을 진행 중인 나머지 기업들 역시 전략 수정을 검토하고 있다.

하노이= 정재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