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비밀' 케이팝의 히든 시스템은?

입력
2021.04.30 14:29

케이팝 아이돌 그룹의 탄생과 아티스트로 진화하는 과정을 조명해본다.

세계 음악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일으킨 케이팝은 이제 일종의 유행이 아닌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고 있다. 이렇게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케이팝의 흥행에는 견고하게 쌓아 올린 성처럼 오랜 기간 준비해 온 히든 시스템이 숨어있다.

다음달 1일방송되는 JTBC 팩추얼 ‘제국의 비밀’ 2부 ‘히든 시스템’ 편은 특별한 시스템을 통해 진화하는 케이팝의 성장과정을 살펴본다.

아이돌 마니아로 알려진 방송인 박소현의 내레이션으로 한층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모두가 케이팝 가수가 되기를 갈망하지만 아무나 될 수는 없다. 짧게는 6개월부터 길게는 10년에 달하는 연습생 기간을 거쳐야 한다.

데뷔를 했다고 해도 끝이 아니다. 봇물처럼 탄생하는 케이팝 그룹들 사이에서 사라지지 않고 살아남으려면 남다른 연습과 준비가 필요하다.

이번 편에서는 올해 3월 데뷔한 7인조 보이그룹 미래 소년의 연습생 시기를 장기간 밀착 취재해 케이팝 그룹의 탄생 과정을 따라가 본다.

아이돌에서 아티스트로 거듭나고 있는 케이팝 가수들의 성장 과정도 조명해본다. 작곡, 작사, 녹음 디렉팅, 콘서트 무대 구성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며 스스로의 경쟁력을 쌓아가는 그룹 (여자)아이들과 펜타곤을 통해 범람하는 케이팝 세계에서 대체 불가 아티스트가 되는 과정을 만나본다.

또한 남미에서 활동을 시작해 해외에서 먼저 인정받은 혼성그룹 KARD의 숨겨진 글로벌 공략법과 세계적인 게임회사에서 만든 가상 걸그룹 K/DA를 통해 진화하는 케이팝의 미래를 살펴본다.

JTBC 팩추얼 ‘제국의 비밀’ 2부 ‘히든 시스템’ 편은 다음달 1일 오후 7시 40분에 방송된다.

진주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