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난 지금, 마스크는 일상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지속적인 마스크 교육과 법적 의무화를 통한 규제로 이제 우리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모습이 어색한 사회에 놓여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피부처럼 착용하고 있는 마스크가 정말로 안전한 것일까? 어쩌면 불편함은 불편함대로 감수하면서 위험에는 그대로 노출되어 있었던 것은 아닐까?
마스크 안전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미세입자를 얼마나 잘 걸러주는지, 세균 차단능력은 어느 정도인지, 밀착력은 좋은지, 필터 내 유해물질은 없는지 등. 현명한 소비자가 늘어나며 이제는 마스크의 성능에 대한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조정석 마스크, 3.5cm 새부리형 마스크로 잘 알려진 DW바이오의 ‘에어데이즈’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진짜 마스크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DW바이오 연구소에서 시중에 유통되는 새부리형 KF94 마스크 8종을 모아 시행한 분진포집효율(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 테스트 결과 ‘에어데이즈’ KF94 마스크는 100%에 근접한 99.81%라는 수치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게다가 박테리아를 차단하는 성능인 세균여과효율도 99.9%의 수치를 기록해 완벽에 가까운 안전을 제공하는 마스크임을 입증해냈다. 게다가 얼굴을 자연스럽게 감싸주는 인체공학적 구조 덕분에 마스크와 얼굴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 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준인 11%보다 현저히 낮은 4%대를 기록하는 데에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8년, 연간 방사능 허용 피폭량의 6배를 초과한 수치가 검출되어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던 마스크 내 토르말린 성분 역시 ‘에어데이즈’ 필터는 제로(0%) 수치를 기록했다. ‘에어데이즈’는 토르말린 대신 마스터배치를 사용하여 공기 중 유해물질을 높은 비율로 걸러내 안전한 마스크 만들기에 노력을 경주 중이다.
최근 ‘에어데이즈’가 받은 유럽 CE 인증 역시 안전, 건강, 환경, 소비자 보호와 관련해 연합(EU) 이사회 지침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켰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DW바이오 관계자는 "마스크는 감염 예방 및 안전을 위한 제품으로 패션보다는 기능적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고 고르는 것이 현명한 구매 방법이다”라며 “DW바이오는 월 평균 1억5천만 장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인프라를 바탕으로 고객분들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에어데이즈’는 현재 단순한 마스크 사업을 넘어 전 국민이 마스크 전문가가 되는 날을 기원하는 '전 국민 마스크 바로쓰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모든 국민이 현명하게 마스크를 고르고 사용할 수 있게끔 마스크 관련 전문용어를 안내하고, 필수정보 및 안전 정보 제공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한다. 마스크 정보에 대한 바로미터가 되기를 희망하는 ‘에어데이즈’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