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2, 데뷔와 함께 리콜…인버터 및 고전압 냉각수 히터 결함

입력
2020.11.08 13:30

볼보의 전기차 디비전, 폴스타는 아직 일부 시장에 부분적으로 진출한 상태다.

볼보의 경험, 그리고 전동화의 흐름을 반영한 폴스타의 차량들은 세련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 그리고 볼보에서 이어진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폴스타에게 부담스러운 소식이 전해졌다. 바로 폴스타 2에 적용된 인버터 시스템과 고전압 냉각수 히터의 경함이 발견되어 이에 따라 리콜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이미 생산되어 판매되고 혹은 고객 인도를 예고 중인 4,586대의 폴스타 2의 인버터가 불량이 발견되었다. 배터리 팩의 DC 전력을 AC 전력으로 전환시키는 인버터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차량이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할 위험이 있다.

고전압 냉각수 히터의 경우에는 배터리 효율성에 관련된 부분이다. 리콜 대상은 총 3,150대로 판명된 상태이며, 인버터와 같이 이미 고객 인도 물량 및 고객 인도 대기 중인 차량들이 존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운날 배터리 패키지를 데워 최적의 효율 및 출력 구현을 이뤄내는 부품으로 해당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당초 설계된 수준의 주행 성능 및 주행 거리 달성이 어렵다.

폴스타는 폴스타 2의 초기 생산 분에 해당 리콜 대상 차량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인버터와 고전압 냉각수 히터 두 결함을 동시에 갖고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폴스타는 폴스타 2의 결함 차량 분포 및 현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결함 대상 차량을 모두 회수하고 해당 문제를 개선, 수리 후 다시 고객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모클 김학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