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부추 달걀말이 김밥→이북식 만두 맛 비법은?

입력
2020.10.05 09:00

손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달인표 김밥, 이북식 만두 비밀을 '생활의 달인'에서 확인한다.

5일 오후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부추 달걀말이 김밥 달인, 이북식 만두 달인이 소개된다.

전국에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제작진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서울 강서구의 한 전통시장.

이곳에 형형색색의 김밥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김밥집이 있다. 빨갛게 볶은 멸치가 포인트인 멸치 김밥부터 샛노란 빛깔이 아름다운 달걀지단 김밥까지.

이 중 인기 메뉴는 압도적인 비주얼의 '부추 달걀말이 김밥'이다. 부추를 넣어 두툼하게 만든 달걀말이가 통으로 들어간 김밥으로, 다소 단순해 보일 수 있는 비주얼 안에는 놀라운 비법이 숨어있다.

은둔식달 제작진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백발이 성성한 노모와 딸이 이북식 만두를 선보이는 서울 강북구의 한 만두집이다.

분단 이전부터 집안에서 해 먹던 방식 그대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는 달인. 고기와 각종 채소를 다져서 만드는 달인표 손만두는 '이북식'이라는 설명이 무색하지 않게 삼삼하고 정갈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만두소에 들어가는 돼지고기는 대대로 내려오는 비법으로 숙성해 부드럽고 깊은 맛을 낸다. 오랜 세월을 이어온 달인표 만두의 맛, 그리고 그 속에 담긴 비밀을 5일 오후 9시에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진주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