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석연휴 기간 비대면 콘텐츠 무료 제공... "집에 머물러 달라"

입력
2020.09.18 11:22

다가오는 추석연휴 기간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국민 여러분이 안전한 추석연휴를 보내질 수 있도록 가급적 고향, 친지방문과 여행을 자제하고 집에서 명절을 보내달라"며 "집에 머무르며 휴식하는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비대면 문화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의전당, 국립극장 등 29개 국립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연ㆍ전시ㆍ도서 등 온라인 콘텐츠들을 무료로 개방하고 이를 '집콕 문화생활'이라는 하나의 사이트에서 통합해 안내ㆍ제공할 계획이다. 또 10월 4일까지 네이버TV와 유튜브에서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 온라인 특별공연을 상영하고, 가족 집콕놀이 공모전, 온라인 미술주간 및 문학주간, 온라인 한복상점과 같은 온라인 추석특별문화행사도 개최한다.

이와 더불어 방송통신위원회는 가족, 친지들과 영상으로 안부인사를 할 수 있도록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는 영상통화서비스를 안내할 방침이다. 각 방송사는 추석 기간 동안 온 국민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오락프로그램, 공감ㆍ힐링형 특집다큐 등 가족친화형 프로그램을 편성할 예정이며 케이블TV 등 유료 방송사도 국민들이 부담없이 영상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도록 쿠폰, 할인, 경품이벤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진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