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선? 집착ㆍ노력했더니 오히려 나쁜 결과가..."

입력
2020.07.03 19:11
대선주자 선호도 연일 2위 유지에도
"며칠 사이 사라질  신기루 같은 것"


최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연일 2위를 기록하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3일 "대선주자 선호도 같은 것은 사실 며칠 사이에도 사라질 수 있는 신기루 같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그런 기대에 부응해서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만, 여론 조사 결과에 연연하지는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 경험으로 보면 집착하고, 큰 선거에 있어서 의도적인 노력을 한다는 것이 의미도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나쁜 결과를 빚더라는 게 저의 경험치"라고도 덧붙였다.

이 지사의 발언은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극심하게 대립, 골이 깊어진 친문(친문재인) 진영과의 갈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당시 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경쟁하면서 대표적인 비문(비문재인) 인사로 낙인 찍힌 바 있다. 이 지사는 "경선 과정에서 오버 페이스를 했던 것이 있고, 그게 또 다른 분들에게 상처가 된 측면도 있는 것 같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민선 7기 취임 2년을 맞은 이 지사는 이날 "공무와 관계없는 소위 음해 때문에 생긴 많은 문제가 있었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정말 개인적으로 힘들지만 도정이라고 하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일이어서 정말 죽을힘을 다해서 열심히 했던 2년이었던 것 같다"고도 전했다.

전혼잎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