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만 평가…자소서·수능최저학력기준 없애

입력
2023.07.20 14:54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의학계열은 출제문항 대신 개인서류확인 면접
학생부교과전형, 수능최저기준 적용
실기우수자전형은 면접 10%로 줄여
비교과 봉사는 8시간 넘으면 만점

경희대학교는 2024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모집으로 2,896명을 선발한다. 총 입학정원 5,318명 중 54.5%이다. 학생부교과전형 578명, 학생부종합전형 1,540명, 논술우수자전형 483명, 실기우수자전형 295명을 선발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 주요 변경 사항은 ▦학생부교과전형 모집인원 4.1% 증가(23명) ▦그 외 수시 모집인원 소폭 감소[학생부종합전형 0.9% 축소(14명), 논술우수자전형 0.8% 축소(4명), 실기우수자전형 6.1% 축소(19명)]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폐지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의학계열 면접에서 출제문항 면접 폐지 ▦논술우수자전형 논술 100% 반영 등이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전형은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로서 3개 학기 이상의 교과 성적이 있는 학생으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지원 가능하다. 교과종합평가 30%와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출결·봉사) 성적 7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6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지리학과(인문), 간호학과(인문), 한의예과(인문)는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 탐구에서 ‘사회탐구’를 지정 반영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상세한 최저학력기준과 반영 영역은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교과종합평가는 학업역량(50%)과 진로역량(50%) 2가지를 평가한다. 평가 척도는 우수(A), 보통(B), 미흡(C)이며 절대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1,092명, 기회균형전형 358명, 고른기회전형 9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올해부터 학생부만으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1단계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면접평가 30%와 1단계 성적 7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면접 방식은 모든 계열에 걸쳐 공통질문(지원동기, 가치관 및 인성 등) 및 개인서류확인 면접으로 진행하고, 면접 시간은 10분 내외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학생부종합(기회균형전형)과 학생부종합(고른기회전형)은 서류평가 70%, 학생부 교과성적 30%로 일괄합산 해 선발한다.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지원 대상자’ 등을 별도로 선발하지 않고, 통합해 선발한다. 올해부터 ‘북한이탈 주민’은 재외국민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는 학업역량(30%), 진로역량(50%), 공동체역량(20%) 3가지로 변경된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폐지했고, 학생부종합전형 의학계열[의예과, 한의예과(인문, 자연), 치의예과]에서 출제문항 면접을 없애고 개인서류확인 면접으로 진행한다.

논술우수자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은 6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계열별로는 인문·자연계열은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5 이내, 의·약학계열은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4이내이다. 탐구영역은 상위 1개 과목만 반영하고, 한국사는 인문/자연/의·약학계열은 5등급 이내여야 한다. 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중 1개 영역 이상 3등급 이내, 한국사 응시는 필수이다. 올해 지리학과(인문), 건축학과(인문), 간호학과(인문), 한의예과(인문)는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 탐구에서 ‘사회탐구’를 지정 반영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자연계열 논술은 수학시험만 응시하면 되고, 의·약학계열은 수학이 필수이며,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실기우수자전형 실기우수자전형(한국화·회화·조소)은 올해 다단계 전형으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 실적평가 성적 60%와 학생부 성적(교과·비교과) 40%로 평가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10%와 실기고사 성적 9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실기우수자전형(체육)은 학생부에 ‘학교폭력 사실’이 기재된 경우, 전형 제외 또는 감점할 수 있다. 면접평가는 20%에서 10%로 축소됐고, 대신 학생부 성적(교과·비교과)은 10%에서 20%로 확대됐다. ‘실기우수자전형(K-SW인재)’은 폐지됐다.

모집단위 분리 및 명칭 변경 국제대학 글로벌한국학과는 폐지(외국인 유학생 대상 정원외 전담학과로 운영)됐고, 해당 정원내 1명은 국제학과에서 통합 선발한다. 호텔관광대학에서는 글로벌 Hospitality·관광학과가 신설됐는데, 전공수업을 100% 영어 수업으로 진행한다. 전자정보대학에는 반도체공학과가 신설됐다.

비교과(봉사) 만점 최대시간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실기우수자전형의 학생부 비교과(출결·봉사) 영역의 봉사 시간은 올해까지 8시간 이상이면 만점 처리된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