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이 17일부터 시작된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17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을 접수한다고 16일 밝혔다.
국가장학금 Ⅰ유형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의 소득, 재산, 부채로 산정한 '소득인정액'에 따라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의 학생이면 성적 기준(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B학점 이상, 기초·차상위 계층은 C학점 이상) 충족 시 받을 수 있다. Ⅱ유형은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해 대학에서 정한 자체 지원기준에 따라 학자금지원 9구간 이하의 학생이면 같은 성적 기준으로 받을 수 있다. Ⅰ유형의 경우 연간 350만 원(7~8구간)부터 700만 원(기초·차상위 가구, 둘째 자녀부터는 전액)을 지원한다. Ⅱ유형은 대학별 기준에 따라 지원한다.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능하다. 신청기간 중 하루 24시간 동안 신청이 가능하며 마감일인 다음 달 15일에는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교육부는 신청 마감일에는 접속자가 몰려 시스템 운영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 미리 신청할 것을 권고했다. 신청자는 다음 달 23일 오후 6시까지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신청 대상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이다. 지난 5~6월 1차 신청기한을 놓친 재학생도 신청 가능하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기한에 신청해야 하지만, 재학 기간 중 2회에 한해 구제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