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대담한 체격에 강렬한 성능을 더한 닛산 ‘패트롤 니스모’

입력
2021.05.05 15:30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그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닛산은 최근 다양한 니스모 차량을 선보이며 포트폴리오의 가치, 그리고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매력을 더하고 있다.

실제 스포티한 스타일의 차량들은 물론이고 세단, SUV 등 차량의 형태 및 크기를 가리지 않고 ‘니스모 패키지’ 적용이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두바이 및 중동 시장에서 많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풀사이즈 SUV, ‘닛산 패트롤’ 역시 니스모의 손질을 거치게 되었다

그렇게 탄생한 2021 닛산 패트롤 니스모(Nissan Patrol Nismo)’는 과연 어떤 매력과 가치를 품고 있을까?

패트롤의 대담함을 이어 받다.

국내 시장에서는 중량급 SUV 모델인 패스파인더가 최상위 모델로 소개되었지만 닛산은 미국 및 중동 시장에서 ‘풀사이즈 SUV’ 사양인 패트롤을 앞세웠다. 참고로 패트롤은 지난 1951년 데뷔했고, 어느새 70년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이번 니스모 패키지를 부여 받은 패트롤은 지난 2010년 데뷔한 6세대 사양의 최신 사양이자 디자인을 개편한 패트롤의 마이너 체인지 사양을 기반으로 한다. 특히 V8 LE 플래티넘 시티 트림의 요소들을 부여 받아 더욱 다양한 매력을 제시한다.

니스모의 감성을 부여하다

닛산 패트롤 니스모는 말 그대로 대담하고 강렬한 스타일을 제시한다. 전통적으로 대담하게 연출되었던 니스모 고유의 성격을 반영한 바디킷을 더하고 프론트 그릴 역시 검은색으로 칠했다.

이와 함께 차체의 바디킷은 전면과 측면, 그리고 후면 모두 붉은색을 더해 더욱 역동적이고 강렬한 감성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사이드 미러에도 붉은 선이 더해져 이러한 역동적 감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이와 함께 새롭게 다듬어진 투톤의 22인치 알로이 휠을 더해 더욱 화려하면서도 대담한 가치를 제시하며, 사이드 스텝, 그리고 직선적인 차체 형태를 통해 ‘패트롤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력하게 그려낸다.

끝으로 닛산 패트롤 니스모의 후면 디자인에는 붉은색 하이라이트를 더한 바디킷을 독특하게 구성하여 듀얼 타입의 쿼드 머플러 팁의 존재감을 강조했고, 니스모 레터링 등을 더해 ‘고성능 모델’의 가치를 제시한다.

붉은색으로 매력을 더하다

닛산 패트롤 니스모의 실내 공간은 넉넉한 공간의 여유를 제시하는 패트롤의 기본적인 형태를 그대로 따르는 모습이다.

실재 스티어링 휠이나 계기판의 구성, 그리고 센터페시아 등의 요소들은 기존의 패트롤과 완전히 동일한 모습이다. 다만 한층 역동적인 감성을 누릴 수 있도록 붉은색과 붉은색 스티치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니스모의 감성을 더한다.

특히 스티어링 휠 역시 스티치를 새롭게 더하고 12시 방향에 붉은색 띠를 두르고, 계기판 역시 붉은색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니스모가 가진 역동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대시보드 외에도 시트와 도어 패널 등에도 붉은색 소재와 붉은색 스티치를 더해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제시하며 헤드레스트 부분에 니스모 자수를 새겨 공간 가치를 더욱 높이는 것 역시 잊지 않았다.

덧붙여 닛산 패트롤 니스모에는 13개의 스피커를 기반으로 한 보스 사운드 시스템이 더해져 더욱 우수한 공간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성능을 개선한 닛산 패트롤 니스모

닛산 패트롤 니스모는 기반이 되는 패트롤 V8 LE 플래티넘 시티 트림에 적용된 400마력급 V8 5.6L 엔진을 품는다.

대신 니스모의 감성, 그리고 고유한 매력을 누릴 수 있도록 닛산의 엔지니어들은 엔진을 새롭게 다듬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닛산 패트롤 니스모는 기존 패트롤 V8 LE 플래티넘 시티 대비 약 28마력이 향상된 428마력을 확보했다.

게다가 단순한 출력 상승 외에도 토크 역시 한층 개선되어 57.1kg.m에 이른다. 이를 통해 닛산 패트롤 니스모는 기존 태프롤 대비 더욱 강력한 성능을 과시하며 성능만큼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누리게 되었다.

한층 강력해진 엔진은 7단 자동 변속기, 그리고 4WD 시스템과 함께 조화를 이뤄 우수한 가속 성능과 추월 가속, 그리고 고속 주행 성능의 매력을 높여 ‘니스모’ 사양의 가치를 더욱 높인다.

이러한 구조적인 개선을 통해 닛산 패트롤 니스모는 더욱 우수한 운동 성능은 물론이고 뛰어난 고속 주행 성능을 바탕으로 고성능 SUV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킨다.

또한 단순한 성능 개선에 그치지 않고 우수한 운동 성능을 위해 빌스테인 사의 서스펜션 시스템, 그리고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을 더해 차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다듬었다.

닛산은 패트롤 니스모를 두바이 및 중동 시장에 출시하며 향후 미국 등의 시장 출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클 김학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