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금융그룹, 일본 국대 출신 오기노 감독 선임

입력
2023.05.29 10:51

산틸리·틸리카이넨 이어 남자 배구 역대 세 번째 외국인 감독


남자배구 OK금융그룹의 오기노 마사지 신임 감독. OK금융그룹 제공

남자배구 OK금융그룹의 오기노 마사지 신임 감독. OK금융그룹 제공

남자 배구 OK금융그룹이 새 사령탑으로 일본인 오기노 마사지(53)를 선임했다.

OK금융그룹은 29일 “창단 10주년에 발맞춰 혁신에 가깝게 움직이기 위해 외국인 감독을 염두에 두고 후보군을 선정했다”면서 “한국 배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기본기 배구에 강한 오기노 감독을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로써 오기노 감독은 김세진, 석진욱 감독에 이어 OK금융그룹의 역대 세 번째 감독이자 첫 외국인 감독이다. V리그 남자부에서는 대한항공의 로베르토 산틸리 전 감독(이탈리아)과 토미 틸리카이넨 현 감독(핀란드)에 이은 세 번째 외국인 사령탑이다.

오기노 감독은 1988~2010년까지 일본 리그 산토리 선버즈에서 수비형 아웃사이드 히터로 활약했다. 리그 우승을 7차례 경험했고 리시브상 7번, 베스트 6에 2번 뽑혔다. 2001년에는 아시아클럽선수권에서 준우승했다. 국가대표로는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나갔고 세계선수권대회에는 3차례 출전했다.

2010년 은퇴한 뒤에는 2010∼12년과 2017∼19년에 각각 산토리에서 지휘봉을 잡았다. OK금융그룹은 “오기노 감독은 한국과 라이벌 관계였던 일본 국가대표로 활약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플레이 방식과 경기력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오기노 감독은 구단을 통해 “OK금융그룹이 다시 우승컵을 들어 올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팀의 기둥이 되는 수비를 강화해 모든 공격 채널을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구상을 밝혔다. 지난 15일 잠시 한국에 들어와 선수단과 인사를 나눴고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팀을 이끌 계획이다.

강주형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