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日오염수 시찰단, 국민불안에 투명하게 답해야

입력
2023.05.27 04:30
23면

외교부가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현장 시찰한 사진을 공개했다. 시찰단은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5박 6일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점검했다. (도쿄전력 제공) 뉴시스

외교부가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이 후쿠시마 제1원전을 현장 시찰한 사진을 공개했다. 시찰단은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5박 6일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점검했다. (도쿄전력 제공) 뉴시스

우리 정부 전문가 시찰단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처리과정을 점검하고 어제 귀국했다. 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이른 시일 내 시찰내용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시찰단은 정부가 아닌 국민 입장에서 투명하고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시찰 결과를 속히 보고해 국민 불안에 답하기 바란다. 시찰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려면 정부도 이 과정에 일절 관여하지 말아야 한다.

한일정상회담 성과물인 시찰단은 21일 출국해 제1원전 현장을 방문했고 도쿄전력과 기술회의도 열었다. 그러나 이번 현지 방문은 국민적 관심에 반해 많은 아쉬움 속에 진행된 게 사실이다. 애초 정부는 시찰단 명단조차 공개하지 않았고, 시찰내용도 설명하지 않아 '깜깜이 조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시찰이 종료된 뒤에도 유 단장은 ‘‘안전성 검증에 준하는 수준의 시찰을 했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해 궁금증만 증폭시켰다.

이번 시찰이 엄청난 부담 속에 이뤄져 이해할 측면이 없지 않으나 이런 행보로는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어렵다. 물론 국민 다수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를 줄일 것이란 우려가 높은 게 현실이긴 하다. 하지만 그럴수록 시찰단은 출국과정에서부터 언론을 피할 게 아니라 모든 것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검증 의지를 다졌어야 했다.

상황이 이렇다면 시찰단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시찰 결과를 신속하게 설명해야 한다. 늦어질수록 '괴담'만 양산되고 국민 불안은 커지게 된다. 정치권도 “오염수 마셔 봐라” “반일 선동 죽창가냐” 수준의 정쟁에 머물 때가 아니다. 시찰단이 오염수 해양 투기에 면죄부를 주어서도 안 되지만 정치권이 국민 불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면 역풍을 피하기 어렵다.

일본도 오염수 방류는 30년간 계속될 문제인 점에서 국제기준과 별도로 유일 인접국인 한국의 입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일본이 수산물 수입 해제를 언급한 것은 국내 비판 여론만 자극할 뿐이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