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다 문재인 탓… 고종황제까지 갈 건가”

입력
2023.03.30 12:00
수정
2023.03.30 14:02
구독

“교과서 역사왜곡 강화는 정상회담 청구서”
“굴욕굴종 현실로… 일본 이럴 줄 몰랐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26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26일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일본 교과서 역사왜곡 문제가 또 문재인 정부 때부터 시작됐다고 한다”며 “이렇게 모든 걸 문재인 전 대통령 탓을 할 것이라면 왜 대통령을 하시는지”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가 건건이 전 정부를 탓하는 습성을 비판하며 “차라리 고종황제께 따지시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박 전 원장은 2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의 강제징용, 독도 주장은 (한일 정상회담 성사의) 청구서치고는 너무 빠르다.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이 같은 주장은) 문재인 정부 때부터 시작됐다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검정 통과시킨 현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일부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흐리는 방향으로 기술을 변경했다. 또 이들 교과서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표기하며 독도 영유권 주장 기술을 강화했다. 이에 박 전 원장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한일 정상회담의) 불가피성을 인정하더라도 (회담 결과가) 굴욕굴종이었음이 잉크도 마르기 전에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결과는 예상 가능했는데도 한일 정상회담에서 ‘통 큰 양보’를 한 것은 잘못이란 지적이다. 박 전 원장은 “한일관계의 이런 속성도 몰랐다면 대통령으로서의 자질도 의심스럽고 정부 여당은 바보”라며 “엎질러진 물이지만 이제부터라도 따질 것 따지시고 부인하실 것 부인하는 대통령의 결단을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김청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