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공기관 이전 ‘드래프트제’ 공감대 확산 안간힘

입력
2023.03.29 14:36

세종시 이전 관련 역차별 해소돼야...
관련 기관방문… 자문위 열어 이전 논리 보강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 전경. 충남도 제공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된 내포신도시 전경.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때 '우선선택권'(드래프트제)을 확보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29일 충남도에 따르면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가시화되면서 중점 유치 대상 34개 기관을 공식화하고 ‘드래프트제’ 도입 공감대 확산을 위해 전 방위 활동을 펴고 있다.

공공기관 우선선택권은 충남이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1차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고, 뒤늦게 2020년 10월 혁신도시로 지정된 이후에도 후속 절차가 없는 상황을 반영해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서는 우선권을 받아야 한다고 김태흠 충남지사가 제안한 것이다.

도는 지난달부터 최근까지 국토연구원, 국토교통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을 잇달아 방문해 혁신도시 후발주자인 충남의 여건을 고려해 줄 것을 강조했다.

지난 3일과 27일에는 공공기관 유치 자문회의를 열어 유치 대상 공공기관 기관별 이전 당위성과 파급 효과 등을 점검했다.

드래프트제 적용 요구 기관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환경공단, 한국원자력의학원, 사회보장정보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우체국금융개발원, 한국국방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우편사업진흥원,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등 13곳이다. 이들 기관의 본사 종사자는 500명 이상 9곳, 100명 이상 4곳으로 모두 9,000여 명이다.

도는 이외에도 탄소중립·문화체육·중소벤처 등 충남 특화 기능군 21개 기관을 유치 대상으로 선정했다.

도 관계자는 "대정부 건의와 대상 기관 설득을 하는 한편 내포신도시 정주 여건 개선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