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시장불안 해소시 연내 공매도 규제 해제 검토"

입력
2023.03.29 14:51
수정
2023.03.29 15:01
13면
구독

"규제 완화의 긴 한 해 될 것"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사에서 열린 상생금융 관련 현장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사에서 열린 상생금융 관련 현장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외신 인터뷰에서 연내 공매도 규제 해제 가능성을 열어 뒀다.

이 원장은 이날 공개된 금융 전문 미디어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금융시장 불안이 몇 달 안에 해소가 된다면 연내 공매도 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한국을 외국인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분명히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당국은 2020년 3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주식 급락을 막기 위해 공매도를 금지했다. 이후 2021년 5월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 구성 종목에 한해 공매도 금지를 해제했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또한 17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공매도 규제 완전 해제가 필요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국은 공매도 재개가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의 전제조건으로 보고 있다. 이 원장도 내년 한국 주식시장이 MSCI 선진국지수에 편입되길 희망한다면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올해는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원장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에 대해서는 "일부 사업장이 결국 부실화할 수 는 있지만, 파급 효과를 점진적으로 분산시키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주요 금융회사 혹은 대형 건설사가 이자부담 증가 또는 거래처 부도로 무너질 경우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에 시스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