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상습 정체구간 개선·개인형 이동장치 관리

입력
2023.03.29 14:07
구독

대전 상습정체구간 및 개선방안. 대전시 제공

대전 상습정체구간 및 개선방안.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상습 차량 정체 구간을 대대적으로 개선하고, 개인형 이동수단(PM)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한다.

시는 차량 통행량 및 속도 수집장치 데이터 분석과 현장 실사를 거쳐 상습 정체 구간 33곳을 선정했다. 대상구간은 1시간 평균 통행속도가 15㎞/h 미만인 상태가 주 21시간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 가운데 원도심인 계룡료 등 16개 구간에 대해선 불법 주장차 단속, 신호체계 개선 등으로 정체를 해소할 방침이다. 교통수요를 분산할 수 있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

병목현상 등 구조 개선이 필요한 17개 구간에 대해선 도를 새로 깔거나 확장하는 맞춤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대삼거리와 북대전나들목 네거리 교차로는 입체 방식으로 변경하고, 유성나들목과 죽동 인근 지역 도로는 확장한다.

시는 상습 정체 구간 개선에 총 1조9,3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도로에 무분별하게 방치된 개인형 이동 수단(PM) 정리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관련 조례를 개정해 불법 주정차 전동킥보드 견인 근거를 마련한 뒤 적극적으로 견인 조치할 예정이다.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을 지정해 특별 관리하고 대전경찰청과 함께 단속도 펼친다.

시는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PM 무단 방치 근절을 위해 2025년까지 81억 원을 쏟아부을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맞춤형·단계별 개선으로 상습 차량 정체를 해소하고, 올바른 개인형 이동 수단 이용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