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전환?... 권익위 "감사원장 관사 비용, 법·원칙 따라 처리"

입력
2023.03.28 21:49
수정
2023.03.28 22:05
구독

野 "최재해, 7개월간 관사에 1.4억 지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기본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기본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권익위원회가 최재해 감사원장의 관사 개·보수 비용 지출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선다. 지난해부터 감사원 감사를 받아온 권익위가 역공을 취하는 모양새가 됐다.

권익위는 28일 "감사원장 관사 개·보수 비용 지출 의혹과 관련된 신고를 27일 접수했다"며 "접수된 신고 사건에 대해 신고요건 충족 여부, 신고 내용에 관한 사실관계 등을 확인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감사원장 관사 공사에서 예산 과다 사용, 쪼개기 계약 등이 있었다며 이를 권익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이탄희 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15일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최 원장이 7개월 동안 관사 개·보수비로 1억4,000만 원을 썼다"며 "이는 감사원 청사 9개 1년 전체 유지비의 64%"라고 주장했다.

이로써 감사원과 권익위는 '공수'를 맞바꾸게 됐다. 감사원은 지난해 전 위원장의 근태 불량 의혹 등에 대해 감사를 실시했고, 현재 감사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야권에선 해당 감사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전 위원장을 겨냥한 '표적 감사'라고 비판해 왔다.

다만 전 위원장은 이 사안과 관련해 회피신청을 해 관련 업무 관여할 수 없게 됐다. 전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직무회피 의무는 없으나, 혹여 조사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썼다. 이에 따라 윤석열 정부에서 임명된 정승윤 부위원장이 관련 업무를 총괄할 예정이다.

손영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