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혼선은 없도록"... 與, 정책 조정 기능 강화 나섰다

입력
2023.03.26 16:00
8면
구독

박대출 정책위의장 중심 정조위 기능 복원

김기현(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대전 유성구 대전도시철도 현충원역 환승주차장에서 대전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대전 유성구 대전도시철도 현충원역 환승주차장에서 대전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김기현 대표 체제 출범 후 국민의힘 지도부가 정책조정 기능 강화를 통한 집권여당 '실력 쌓기'를 본격화한다. 최근 '주 69시간 근로시간 개편' 논란 등으로 드러난 혼선을 최소화하고, 정책 발굴로 내년 총선에 앞서 지지율 반등을 이끌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26일 본보 통화에서 "정책조정 기능을 강화해서 혼선으로 비칠 수 있는 오차를 줄여야 한다"며 "국민 여론 수렴과 당정 간 치밀한 사전조율을 거친 뒤 정책을 국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대출 정책위의장을 중심으로 정책조정위원회 기능 복원에 나섰다. 그간 이준석 대표 체제와 비대위를 거치면서 정책조정 기능이 유명무실해졌다는 판단 아래, 6개 분야별 정조위원장이 주도적으로 관련 정책을 이끌도록 할 계획이다.

김 대표도 당내 인적 자원을 풀가동한다는 방침하에 일부 정조위원장을 실력을 갖춘 이들로 교체하고, 정책위 부의장 수를 기존 1명에서 3~4명으로 늘리는 방안 등을 박 정책위의장에게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정책위의장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논의가 더 필요한 상태"라며 "조직의 허리와 실무를 튼튼히 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의 '정책 강화' 행보는 최근 당정 간 정책 엇박자 논란을 의식한 것이다. 지난해 7월 교육부의 '초등학교 5세 입학' 발표를 시작으로 최근 주 69시간 근로시간 개편에 이르는 윤석열 정부의 설익은 정책 발표가 역풍을 맞으면서 당내 위기감이 커졌다. 김 대표는 당정 간 긴밀한 협의와 정책 개발로 '실력 있는 여당' 이미지를 앞세워 정국 주도권을 잡겠다는 구상이다. 민생 정책을 발굴해 민심을 다독이며 내년 총선에 대비하겠다는 셈법도 깔려 있다. 김 대표가 오는 28일 경희대를 찾아 대학생들과 '1,000원 학식'을 먹어보고 정부 지원 확대를 촉구하겠다는 계획도 이런 배경에서다.

김민순 기자
손영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