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푸틴, '반미 철옹성' 쌓았다..."안보·금융·에너지 전방위 협력"

입력
2023.03.22 18:00
16면
구독

중러정상회담서 '반미 초점' 공동성명 발표
오커스·나토 견제 "미국 일극체제 반대"
시진핑 '중재' 시도에도 종전 더 멀어져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모스크바 크렘린 내 그라노비타야궁에서 열린 공식 만찬에서 축배를 들고 있다. 모스크바=AP 연합뉴스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 모스크바 크렘린 내 그라노비타야궁에서 열린 공식 만찬에서 축배를 들고 있다. 모스크바=AP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선택은 '서방의 압박에도 끄떡없는 철옹성 구축'이었다.

21일(현지시간) 러시아 모크스바에서 회담한 두 정상은 안보·에너지·금융 등 전방위에 걸친 전략적 협력 프로세스를 공개했다. 두 정상은 △러시아는 대만 독립에 반대하고 중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확장을 경계하며 서로의 안보 주권을 지지한다 △양국 무역 거래에서 중국 위안화 결제 비중을 높인다 △러시아 에너지 자원을 중국에 더 많이 공급한다 등에 합의했다. 미국을 향한 창끝을 더욱 날카롭게 벼린 것이다.

중국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서 중재자로서 휴전 혹은 종전 협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국제사회가 주목했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두 정상은 오히려 "러시아의 정당한 안보 이익"을 강조했다.

중·러 "미국 중심 일극체제 용납 않는다"

22일 중국 외교부 발표와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회담한 뒤 '중·러 신시대 전면적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 심화에 관한 공동성명'과 '2030년 경제협력을 위한 계획에 관한 공동성명'에 서명했다.

성명에서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오커스(AUKUS·미국 영국 호주의 안보 협의체) 동맹의 핵추진 잠수함 공유 및 나토와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군사 협력 강화에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미국과 동맹국들의 반(反)중러 연대에 맞서겠다고 선언했다. 러시아는 "대만의 독립에 반대하고 중국이 자국 주권을 지키는 것을 확고히 지지한다"며 양안 갈등 국면에서 확실한 중국의 편임을 재차 확인했다.

두 정상은 또 "패권주의, 일방주의, 보호주의가 국제법의 원칙과 규범을 대체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중러의 안보 이익을 지키기 위한 지원을 서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주도하는 일극체제에 대한 방어를 양국 협력의 궁극적 목표로 내세운 셈이다.

"위안화 비중 키우자"...달러 패권에 도전

21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중러 정상회담에서 회담장 양편에 러시아 대표단(왼쪽)과 중국 대표단이 각각 착석해 협의하고 있다. 모스크바=AP 연합뉴스

21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중러 정상회담에서 회담장 양편에 러시아 대표단(왼쪽)과 중국 대표단이 각각 착석해 협의하고 있다. 모스크바=AP 연합뉴스

경제 분야에선 금융·천연자원 분야에서의 협력이 두드러졌다. 양국은 "무역, 투자, 대출 등 교역 과정에서 현지 통화 결제 비율을 꾸준히 늘릴 것"이라고 합의했다. 달러 결제 비율을 낮추고 위안화와 러시아 루블화 사용을 늘려 미국의 달러 패권에 도전하겠다는 뜻이다. 러시아 매체 코메르산트 등에 따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난해 2월 러시아 외환시장의 위안화 비율은 0.3%에 불과했지만 올해 2월에는 40%로 급등했다. 미국 등 서방의 금융 제재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에너지 분야 협력도 구체화됐다. 러시아는 중국에 대한 석유 공급 특혜를 예고했다. 또한 러시아-몽골-중국을 잇는 러시아산 가스 운송 파이프라인 건설 프로젝트인 '파워 오브 시베리아2' 건설 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서방의 제재로 판로를 잃은 러시아의 에너지 자원을 중국이 거둬들이자는 취지다.

두 정상은 "미국은 북한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에 대해 구체적 행동으로 응답하고, 대화 재개를 위한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며 북한의 핵도발을 두둔했다. '한미일 대(對) 북중러'의 동북아 신냉전 구도를 더욱 선명하게 한 것이다.

전쟁 중재자를 자처했던 시 주석은 러시아에 기울었다. 러시아는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중국의 객관적이고 편견 없는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지만, 성명엔 "정당한 안보 이익을 훼손하는 국가나 블록에 반대한다"며 전쟁 책임을 서방에 전가하는 표현도 담겼다.

푸틴 "우크라이나 준비된다면 협상 용의"...철군 거부

2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중러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모스크바 시내의 한 기념품 가게에서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사진이 담긴 마트료시카 인형이 판매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21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중러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모스크바 시내의 한 기념품 가게에서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사진이 담긴 마트료시카 인형이 판매되고 있다. 모스크바=AP 뉴시스

회담 직후 크렘린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푸틴 대통령은 "서방과 우크라이나가 준비만 된다면 중국의 평화계획을 분쟁 해결의 토대로 삼을 수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가 점령한 영토 수복을 요구하는 한 협상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으로, 철군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미국이 경계한 중국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 관련 내용은 성명에 적시되지 않았다. 미국의 대대적인 제재를 무릅쓰면서 본격적인 군사 지원을 하기 어렵다는 중국 측의 부담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다만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열화우라늄탄을 지원하겠다는 영국의 계획을 언급하며 "서방이 집단적으로 핵 물질 함유 무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상응하는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방이 핵무기를 지원하면 핵으로 맞서겠다는 경고였다.

서방은 이번 정상회담을 "미국의 압박을 돌파하기 위해 서로의 힘을 빌리겠다는 전략적 계산이 두드러졌다"고 요약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두 정상의 거대한 시위였다"라고 평가했다. 영국 BBC방송은 "시 주석은 중재자 이미지를 과시하려 했지만 종전은 오히려 더 멀어졌다"고 지적했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