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원내대표 경선도 '윤심'이 변수 되나... '수도권 vs 영남' 구도 뚜렷

입력
2023.03.19 15:15
수정
2023.03.19 16:18
5면
구독

주호영(앞줄 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김학용(첫 번째) 의원이 2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안성예술가 국회초대전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앞줄 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김학용(첫 번째) 의원이 2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8회 안성예술가 국회초대전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경쟁이 본격 돌입했다. 원내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원활한 협상을 위해 여야 원내대표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지만, 주 원내대표의 임기를 넘길 수 없다는 당내 공감대가 확산되면서다. 지난 3·8 전당대회와 같이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수도권 출신 주자가 필요하다는 견해에도 후보군 다수가 영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강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많다.

수도권 김학용ㆍ윤상현, 영남 박대출ㆍ윤재옥ㆍ조해진

국민의힘 차기 원내대표 선출은 다음 달 중순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 원내대표가 4월 7일인 임기를 넘겨 역할을 하는 건 무리라는 당내 공감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김기현 대표와 함께 내년 총선을 책임질 원내사령탑 후보로는 수도권에선 4선 김학용(경기 안성), 윤상현(인천 동ㆍ미추홀을) 의원이, 영남에선 3선 윤재옥(대구 달서을), 김태호(경남 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 박대출(경남 진주갑), 조해진(경남 밀양ㆍ의령ㆍ함안ㆍ창녕) 의원 등이 거론되면서 일단 ‘수도권 대 영남’ 구도로 형성되고 있다.

우선은 김 대표가 부산ㆍ경남(PK) 출신인 만큼 내년 총선을 감안해서 수도권 원내대표를 선출해 지역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김학용 의원의 경우 일찌감치 출마 결심을 굳히면서 의원들과 접촉면을 넓혀가고 있다.

반면 당의 텃밭인 영남권 의원들은 단순히 수도권 출신 원내대표를 뽑는 것만으로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표를 얻을 수 있다는 논리는 단편적인 생각이라고 지적한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기현 대표가 영남 출신이니 수도권 원내대표가 필요하단 목소리가 없지 않지만, 이는 공천 과정에서 지역 안배가 필요하다는 요구"라며 "(수도권 원내대표론은) 지나치게 정치공학적"이라고 지적했다.

영남 출신으로는 박대출 의원이 일찍부터 출마 준비에 공을 들여왔다. 윤재옥 의원도 이른바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의 신뢰를 앞세워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조해진 의원도 경선에 나설 경우 원내대표 ‘3수’ 도전이다.

조해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8차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조해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4회 국회(임시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제8차 정치관계법개선소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전대와 같은 지역 경쟁구도 속 ‘윤심’이 변수 되나?

당내에선 원내대표 경선 결과도 지난 전대와 마찬가지로 윤심에 좌우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윤심에 가까운 후보로는 김학용, 윤재옥 의원이 꼽힌다. 김 의원의 우세를 점치는 쪽은 원내대표까지 ‘단일대오’를 완성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는 입장이고, 윤 의원도 지난 대선에서 선대본부 상황실장을 맡은 바 있다.

반면 원내대표 경선이 다양성을 담는 모양새를 취할 필요가 있는 만큼 조해진 의원을 다크호스로 꼽는 목소리도 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조 의원에 대해 "대선 당시 국회 교육위원장으로 김건희 여사를 향한 야당의 공세를 막아내는 데 선봉에 서지 않았냐"며 "대야 공격력 면에서도 빠지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조 의원은 지난 두 차례의 원내대표 경선에서 20표 안팎에 그쳐 낙선하는 등 비주류 출신이라는 점이 걸림돌이다. 박대출 의원은 정책위의장 인선 하마평에 오르면서 보폭이 다소 좁아진 모양새다. 김 대표의 정책위의장 인선 시점 등에 따라 원내대표 후보군이 다소 달라질 수도 있다.

이동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