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상민 탄핵안 가결에 "이재명 방탄용... 대선 불복"

입력
2023.02.08 17:30
수정
2023.02.08 20:55
구독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 가결에 대한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 가결에 대한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은 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가결되자 "반헌법적 폭거이자 사실상 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직후 국회 본회의장 옆 로텐더홀에서 열린 '탄핵소추안 강행처리에 대한 규탄대회'에 참석해 "오늘 민주당이 저지른 일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기는 반헌법적 폭거이자 의회주의 파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들이 한 건 대선 결과에 대한 사실상 불복이자, 발목 잡기를 넘은 발목 꺾기"라며 "이 반헌법적 폭거는 오롯이 부메랑이 되어 직격으로 민주당에 꽂힐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탄핵소추안 가결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 '방탄용'이라는 점도 부각시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을 앞두고 어떻게든 방탄하고, 시선을 돌리고, 윤석열 정부에 폐 끼치고 방해하려는 것이 민주당의 속내"라며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기각되면 민주당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도 "민주당의 행태는 대장동, 성남FC 등 각종 범죄행위가 구체화하는 이 대표를 방탄하기 위한 목적 외에는 설명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탄핵소추안이 법에 정해진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탄핵소추안 표결에 앞서 이를 국회 법제사법위로 회부해야 한다며 제출한 안건 제안설명을 통해 "경찰 수사 결과 직무상 위법이 확인되지 않았고, 검찰에서 보강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법적 요건 미비에 따라 헌재에서 기각될 것이 자명하다"고 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정 혼란과 행정 공백으로 인한 피해는 온전히 국민의 몫"이라며 "국민들은 방화범 182명의 이름을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거세게 성토하면서도 2월 임시국회 보이콧은 대응카드에서 제외했다. 일단 민주당과의 전면전은 피하겠다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규탄대회를 마친 뒤 "우리는 민주당의 폭거에도 불구하고 국회를 외면하거나 2월 임시국회를 보이콧할 생각이 전혀 없다"면서 "민생 현안 해결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손영하 기자

관련 이슈태그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