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대통합시대 열자"…'경남도 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

입력
2022.11.30 15:32
수정
2022.11.30 16:54
구독

광역지자체 사회통합 위한 첫 시도
21개 분야, 69명 민간위원 위촉

경남도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완수 경남지사와 위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완수 경남지사와 위원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의 공존과 상생문화 정착을 위해 도민 대통합시대를 시도하는 '경남도 사회대통합위원회'가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공식 출범식과 함께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경남도 사회대통합위원회는 사회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박완수 경남지사가 진영과 이념, 세대를 아우르는 위원회를 구성해 화합과 통합의 도정을 펼쳐 나가겠다는 의지에 따라 꾸려졌다.

도는 '경남도 사회대통합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법적근거를 마련했고, 평소 갈등 해결과 도민 통합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21개 분야 69명을 민간위원으로 구성했다. 또 18개 시·군에서 각계 다양한 도민들을 추천받아 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위원 구성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사회대통합위원회 위원 임기는 2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위원장에는 최충경 민주평화통일 경남지역회의 부의장을 임명했다.

경남도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완수 경남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사회대통합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완수 경남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사회대통합위원회는 △도민통합을 위한 기본방향 및 전략 수립·변경 △사회갈등의 원인분석 및 해결·예방 △도민통합 공감대 형성 및 문화 확산 등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해나가기로 했다.

또 노사, 지역, 계층, 세대, 교육 등 5개 분과별로 관련 분야의 사회갈등 문제를 발굴하고 회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하나씩 찾아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남연구원 연구진 등 전문가를 추천받아 분과위원회별로 자문단도 운영 한다.

박완수 지사는 "사회대통합위원회는 도정을 위해 하나로 뜻을 모으자는 취지가 아니라 서로 다른 생각을 인정하고 배려해주는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문제에 대해 서로 절충점을 찾아가는 노력 속에서 지역사회가 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경남도가 심부름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충경 위원장은 "사회대통합은 우리 세대가 함께 노력해서 해결해야 하는 시대적 과제라는 점에 공감한다"며 "함께 지혜를 모아 가까운 곳에서부터 사회적 갈등과 비용이라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도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경남도를 만드는 데 위원회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동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