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尹 정부, 대통령 전용기 사유재산처럼 인식"

입력
2022.11.10 11:33
수정
2022.11.10 16:02
구독

대통령실, 전용기 MBC 배제에 반발
언론 6개 단체 "언론 자유에 대한 도전, 시대착오적 인식" 규탄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9월, 5박 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나서기 위해 대통령 전용기에 오르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9월, 5박 7일간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나서기 위해 대통령 전용기에 오르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이 11일 예정된 동남아시아 순방에서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거부한 데 대해 문화방송은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대통령 전용기를 사유재산처럼 인식하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문화방송은 대통령실이 해당 조치를 강행할 경우 별도의 항공편으로 취재진을 보낸다는 계획이다.

문화방송은 10일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실의 이번 조치를 "언론 자유를 심각히 제약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특정 언론사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거부는 군사독재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일"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대통령 전용기는 공적 감시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입장문은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할 당시, 민간인 신모씨가 고도의 보안이 필요한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했다는 사실을 특종 보도한 바 있다"며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에게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대통령실 입장은 공공재산을 사유재산처럼 인식하는 등 공적 영역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후 첫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후 첫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날 한국기자협회, 한국여성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계 6개 단체도 공동성명서를 내고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 비용은 각 언론사들이 자비로 부담한다.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라면서 이번 조치를 당장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윤석열 정부의 폭거는 비판 언론을 '가짜뉴스'로 매도하며 CNN 기자의 백악관 출입증까지 박탈했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복사판"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9일 밤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거부한다고 통보했다.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며 "불가피한 조치"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월, 윤 대통령의 비속어를 보도한 사안과 관련해 MBC에 보도 경위를 묻는 질의서를 보내는 등 MBC와 지속적으로 대립각을 세워 왔다.

송옥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