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재단·탄탄한 교육지원' 받아 새 도약 날개

입력
2022.08.29 17:30
수정
2022.09.02 10:10
구독

[부울경 명품대학 탐방] 인제대학교

재단, 최근 5년간 1000억 지원…"전국 최상위"
교육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120억 지원
학생 1인당 장학금 연평균 343만 원 지급
유망 신산업 8개 학과 신설·AI융합형 인재 양성 '박차'

올해로 개교 43주년을 맞은 인제대는 재단의 든든한 재정지원과 전폭적인 교육지원을 바탕으로 2023학년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인제대 캠퍼스 전경. 인제대 제공

올해로 개교 43주년을 맞은 인제대는 재단의 든든한 재정지원과 전폭적인 교육지원을 바탕으로 2023학년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인제대 캠퍼스 전경. 인제대 제공


우리나라 최초 민립공익법인 백병원에 뿌리를 둔 인제대가 올해로 개교 43주년을 맞아 2023학년도부터 미래를 주도하는 유망 신산업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8개 학과를 신설,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재정이 탄탄한 대학…장학제도 '최고 수준'

인제대는 2021년 전국 모든 대학이 주목했던 교육부의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아 120억 원 규모의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를 통해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한 대학 특성화, 교육과정 관리체계 구축, 비교과 과정 육성의 혁신동력을 얻게 됐다.

전국 5개 백병원을 보유한 재단의 전폭적인 교육지원도 계속된다. 최근 5년간 재단으로부터 전국 최상위 규모인 약 1,000억 원의 법인 전입금을 지원받았다. 그 결과 지난해 부산·경남지역 사립대 중 '학생 1인당 교육비 투자 1위'를 기록했고, 학생 1인당 지급되는 장학금은 연평균 343만 원에 달한다.

5개 백병원의 진료비감면 혜택도 놓칠 수 없다. 진료비감면은 5개 백병원 모두 적용 가능하며 인제대 재학생과 휴학생은 물론 가족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유망 신산업 8개 학과 신설

2023년부터 유망 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8개 학과를 신설했다. 반려동물보건학과, 웹툰영상학과, 재난방재학과, 문화콘텐츠학과, AI빅데이터학부, 경찰·행정학과, 법학과, 자유전공학부 등 신설된 모집단위에는 학과 명칭에 걸맞게 교수진과 교육과정을 새롭게 설계하고, 취업과 연계된 자격증 비교과과정도 함께 접목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전국 5개 부속 백병원을 운영하며 의과대학, 약학대학, 보건의료융합대학, BNIT융합대학을 비롯한 우수한 의·생명관련 학과를 갖춘 명실상부 국내 최고 의·생명학문 대학으로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의예과, 약학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등 의료 관련 학과의 국가시험 합격률은 여전히 전국 최상위 수준이다.

경남에서 유일하게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돼 6년간 총 80억 원을 투자해 모든 전공에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 체계를 혁신한다. 제조 분야 스마트화, 지능화, 고도화를 이루는 AI융합형 및 신기술 수요에 부합한 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링크사업도 계속된다. 지난 5년간 링크 플러스 사업을 수행하며 '인제특화 브랜드를 통한 지속 가능 산업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으로 산학협력형 대학 체제를 완성하고 대학발 지역 기업혁신을 이뤘다. 올해도 교육부의 링크 3.0 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7년까지 매년 40억 원, 총 240여억 원을 지원받는다. 산학연 혁신 생태계 구축 및 산학연협력 성장 모형의 확산을 통해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취업이 강한 대학…다양한 진로 탐색·취업지원시스템 구축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다양한 진로 탐색·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취업률 60.1%, 유지 취업률 80.8% 등 우수한 취업 성과를 달성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진로탐색학점제 운영, IPP형 일학습병행사업 등 취업 관련 사업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진로·취업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체 고시원을 운영해 공무원, 변호사, 변리사를 배출했으며 지역인재추천제인 7급 공무원 시험에서 경남 전체 110명 중 가장 많은 48명의 합격자를 배출했다.

특히 이론 중심의 전통적인 교육을 탈피해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경험, 협력, 탐구학습 기반의 IU-EXCEL(EXperience, Collaboration, & Enquiry-based Learning) 교육과정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상승하고 있어 점차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인제대 의료·헬스케어IT공학과와 의공학부가 정부의 ‘신산업 분야 지식재산 융합인재 양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인제대 제공

인제대 의료·헬스케어IT공학과와 의공학부가 정부의 ‘신산업 분야 지식재산 융합인재 양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인제대 제공


인제대 2023학년도 수시모집 가이드

13개 전형에 전체 모집인원 91.9% 1573명 선발

정원외 특성화고교동일계열출신자 전형 폐지


인제대는 학생부교과 전형, 자기추천자 전형을 포함해 총 13개 전형에 전체 모집인원의 91.9%인 1,573명을 수시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전형별로 1개 모집단위에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또 같은 모집단위라도 전형유형별로 지원자의 학업 수준이 다르므로 복수 지원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이다.

학생부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는 학생부교과 전형과 학생부교과 성적 60%와 면접 성적 40%를 반영하는 자기추천자 전형으로 대부분의 모집인원을 선발한다.

면접 중심 전형인 자기추천자 전형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과 성적을 면접 점수를 통해 극복하여 합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의예, 약학, 간호, 지역인재 전형의 경우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100%로 5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80%+면접 20%의 방법으로 선발한다.

지역인재 전형은 부산, 울산, 경남지역 고교에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혹은 졸업예정자에 한해 지원가능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반영하며 의예과, 약학과를 제외한 전체 학과는 영어 교과 2과목, 국어 또는 수학 교과 3과목, 자율 교과 4과목(진로선택과목 1과목 포함)을 반영한다. 의예과와 약학과는 지원자격에 과학교과 이수단위 20단위 이상 이수한 자만 지원 가능하다.(지역인재 전형 제외)

의예과는 국어, 수학의 모든 교과목과 과학교과 2과목을 이수단위를 고려하여 반영하고, 약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의 모든 교과목과 과학교과 2과목을 이수단위를 고려하여 반영한다.

원서접수는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다. 합격자 발표는 학생부교과, 자기추천자 전형은 11월 18일, 의예과·약학과·간호학과는 12월 14일이다.

이동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