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과 손잡은 최대호 시장 "교정시설 이전으로 지속 가능한 안양 이끌겠다"

입력
2022.08.23 04:30
19면
구독

<기초단체장에게 듣는다>최대호 안양시장
최 시장 "2014년 소송서 패소해 재건축 우려"
호계사거리역을 스마트복합역세권으로 개발
시청사 이전은 안양의 미래를 위한 결단
경제특별구 설치도 검토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제공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제공

"대법원에서도 법무부 손을 들어준 상황입니다. 안양교도소를 비롯해 교정시설 전체를 재건축할 수 없기 때문에 받아들인 결정입니다."

경기 서남부에 위치한 안양시의 최대 숙원사업은 안양교도소 이전 문제다. 2010년과 2018년에 이어 올해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3번째 임기를 시작한 최대호 안양시장도 누구보다 지역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잘 알고 있다. 최 시장은 최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안양교도소 인근에 3,800가구의 평촌 어바인퍼스트와 내년 말 준공 예정인 덕현지구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라며 "안양교도소 이전이 진행 중인 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8일 법무부와 안양시는 안양법무시설 현대화 및 안양교도소 이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정부과천청사에서 안양교도소 기능을 이전하고, 구치소와 교정·법무 시설물을 재건축하는 방안을 공동 추진한다. 일부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결단을 내린 최 시장의 입장을 들었다.

-법무부와 안양교도소 이전 협약을 맺은 배경은 무엇인가.

"1963년 준공돼 60년이 된 안양교도소는 시설이 낙후해 이전이 불가피하다. 시에서는 1999년부터 23년간 교도소 이전 문제를 검토하고 논의를 추진해 왔다. 다만 교정시설의 이전은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중요사업이다. 중앙정부와의 조율과 이해 설득 과정이 필요한 문제다. 더구나 2014년 안양시의 행정소송 패소로 법무부는 안양교정시설 전체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 등을 고려해 그간 법무부와 지속적 협의를 거쳐 협약을 맺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 측근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맺은 협약이다. 하지만 여당 정치인들이 지역 주민들과 반발하고 있다.

"주민설명회나 반대여론 수렴 과정을 거쳐 발전적 대안을 모색하겠다.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폭넓게 청취할 예정이다. 안양시 주도의 신속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18일 협약식에서 한 장관은 "이 문제는 정부와 지자체의 긴밀한 협의 없이 불가능한 난제 중 난제다. 정부와 지자체가 진영논리와 정치논리를 배제하고 협력해 국가와 지역 발전을 견인한 모범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최대호 안양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법무부-안양시, 안양법무시설 현대화 및 안양교도소 이전사업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최대호 안양시장이 지난 18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법무부-안양시, 안양법무시설 현대화 및 안양교도소 이전사업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전 부지 개발 계획이 궁금하다.

"아직 계획을 구체화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전 부지는 인근에 신설되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인 호계사거리역과 연계해 주거지역에 녹색·문화·복지 기능을 확충하겠다. 호계사거리 첨단 비즈니스 허브 조성 등을 통해 안양 남부 지역의 스마트 복합역세권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유발 효과를 가져와 안양의 부흥을 이끌 생각이다."

-시청사 이전도 시민들의 큰 관심사다.

"안양의 미래를 위한 결단이 시청사 이전이다. 현재 청사 부지는 6만㎡ 규모다. 공공청사 부지로 넓은 편이다. 서울지하철 4호선 범계역과 평촌역 양쪽에서 가깝고 평촌중앙공원이 근접해 입지 조건이 좋다. 안양에 거의 남지 않은 금싸라기 땅이다. 하지만 시청 직원은 800명에 불과하고 퇴근시간 이후에는 시청 앞을 지나는 시민이 거의 없다. 기 동안 시청사 부지에 기업이 들어오면 3만여 명의 고용창출과 3조 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을 했다. 지금의 시청사도 만안구로 이전해 에듀테크 기반의 교육연구센터와 문화시설 등 복합행정타운으로 조성해 시민들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경제특별구’를 표방했다.

"안양시는 1970~80년대 경기남부지역에서 가장 역동적인 도시 중 하나였다. 하지만 지금은 성장동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 100년을 내다보고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 생각이다.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 외국 자본과 기술을 유치해 필요한 ‘경제특별구’ 설치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임명수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