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3명의 수상한 죽음… 마지막 아이도 구하지 못했다

입력
2022.08.07 16:00
16면
구독

일본 42세 여성, 아이 2명 살해 혐의 기소
20년 전 다른 아이 2명도 수상한 죽음
'대리 뮌하우젠 증후군' 의심

일본에서 부모에 의한 아동 학대와 살해 범죄가 계속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일본에서 부모에 의한 아동 학대와 살해 범죄가 계속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아들이 축 늘어져 있어요.”

2019년 8월 일본 가나가와현 야마토시에 거주하는 우에다 아야노라는 여성으로부터 119 긴급구조 요청이 들어왔다. 당시 7세였던 아들 유다이는 이불 위에서 심폐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체온으로 보아 1시간 전에 숨진 것으로 추정됐다.

우에다는 “천식을 앓은 아이가 갑자기 괴로움을 호소했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시신을 조사해 보니 아이의 몸에 물리적 압박이 가해진 흔적이 여러 개 발견됐다. 입안 피부는 벗겨졌고 뇌출혈 증상도 확인됐다. 우에다는 아들을 질식사시킨 혐의로 체포됐다.


네 명의 아이가 의심스러운 죽음 맞아

당시 39세였던 우에다의 자녀가 수상한 죽음을 맞은 건 이번이 무려 네 번째였다. 전 남편과의 사이에 태어난 두 아이는 2002년과 2003년 사이에 각각 생후 5개월과 1개월일 때 세상을 떠났다. 첫째는 우유를 잘못 삼켜서, 둘째는 영아돌연사증후군 때문에 숨진 것으로 조사됐다.

유다이는 우에다가 2012년 동거남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였다. 유다이는 생후 5개월 때도 “아이 호흡이 멈췄다”는 우에다의 신고에 따라 한 차례 구조된 적이 있다. 학대를 의심한 아동상담소는 유다이를 보호하기 위해 2015년 3월까지 보호시설에서 지내게 했다.

유다이가 집으로 돌아간 지 2년 만인 2017년 4월 우에다는 유다이의 동생 야스오가 경련을 일으켰다고 신고했다. 구급대원이 도착했을 때 야스오는 숨진 상태였다. 태어난 지 1년 5개월 만에 세상을 떠난 것이다.

적어도 아들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우에다 아야노가 살았던 가나가와현 야마토시의 공동주택. 구글 스트리트뷰 캡처

적어도 아들 2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우에다 아야노가 살았던 가나가와현 야마토시의 공동주택. 구글 스트리트뷰 캡처



아동상담소, 마지막 아이 보호하려 했지만...

야스오의 부검 결과 사인은 ‘미상’이었다. 하지만 여태까지 세 명의 아이가 수상한 죽음을 맞은 점과 “엄마가 무서울 때가 있다”는 유다이의 증언 등을 고려해 아동상담소는 유다이를 다시 시설에서 보호하기로 했다. 우에다는 “아들을 절대 내줄 수 없다”며 맹렬히 반발했다. 아동상담소는 요코하마 가정재판소에 심판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형제의 사망에 명확한 ‘사건성(범죄 행위와의 관련성)’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기각했다. 2018년 11월 다시 집으로 돌아간 유다이는 결국 1년도 안 돼 숨지고 말았다.

사회적 파장이 커지자 경찰 수사도 강화됐다. 애초 야스오의 부검 결과는 ‘사인 미상’이었지만 경찰이 복수의 의사에게 소견을 의뢰한 결과 뇌 저산소증 소견이 나왔다. 사인도 입과 코를 막은 데 따른 질식사라는 새로운 결론이 내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우에다를 유다이와 야스오에 대한 살인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우에다는 ‘대리 뮌하우젠 증후군’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주위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족을 이유 없이 자꾸 병원에 데리고 가거나, 실제로 아프게 만든 뒤 극진히 간호하는 모습을 연출하는 질환이다. 가정폭력이나 아동학대로 이어지기도 한다. 요코하마 지검은 우에다의 정신 감정을 실시한 뒤,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판단해 기소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