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휴가 중 지방 방문 일정 취소..."오랜만에 푹 쉬고 있다"

입력
2022.08.01 11:41
수정
2022.08.01 15:44
구독

대우조선사태 근본 해결책 마련도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주한칠레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주한칠레대사 신임장 제정식에 참석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여름 휴가 첫날인 1일 지방 방문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서울에 머무르며 정국 구상에 들어갔다.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20%대로 내려앉은 데다 국민의힘 내분으로 여권 전체에 쇄신 바람이 불어닥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정중동 행보를 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2, 3일 지방에서 휴가를 보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었는데 최종적으로 가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서울에 머물면서 정국 구상을 하거나 산책을 하면서 휴식을 취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아무래도 윤 대통령이 휴가철에 움직이면 해당 지역에서 휴가를 즐기는 분들께 폐를 끼칠 수도 있어 여러 가지를 고려해 그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지지율 하락 위기를 겪고 있는 윤 대통령이 휴양지 방문보다 국정 운영 방향을 고심하는 데 시간을 쏟기로 했다는 의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계속 댁에서 오랜만에 푹 쉬시고 많이 주무시고 가능하면 일 같은 건 덜 하시고, 산보도 하고 영화도 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대통령은 작년 6월 정치를 시작한 이후 휴식을 취하지 못했다"며 "취임 이후부터는 일정이 하루에 몇 개씩 될 정도로 바빠서 휴식을 못 한 상태로 사무실에 나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휴가 도중에 김대기 비서실장을 비롯한 참모진에게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 사태를 계기로 원청·하청 임금 이중구조에 대한 개선책 마련도 지시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사태에서 드러난 원청과 하청의 임금 이중구조는 우리 사회가 반드시 풀어야 할 일인 만큼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대우조선해양 하청 근로자 파업 사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법과 원칙'을 강조했는데,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공권력 투입을 시사한 메시지로 해석됐다. '대우조선 사태를 바라보는 윤 대통령의 시각에 변화가 있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법과 원칙을 얘기하는 건 원칙적인 측면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 사태는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가 그것을 통해 드러났기 때문에 여러 관련 보고를 들으시고 (지시)한 걸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지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