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출신들이 만든 이색 스타트업, 반도체 기술로 저염 멸치 개발

입력
2022.07.29 05:00
수정
2022.07.29 09:22
구독

삼성전자 출신 개발자들이 만든 신생기업(스타트업)이 반도체와 액정화면(LCD) 기술로 소금기가 적은 저염 멸치 상품을 개발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보기술(IT)을 이용한 식품(푸드테크) 스타트업 무풍지대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건조 멸치보다 염도를 20분의 1 이하로 낮춘 저염 멸치를 개발해 다음달부터 판매한다. 2020년 설립된 이 업체는 반도체와 LCD 제조 공정에 적용되는 기술을 바탕으로 멸치의 맛과 영양을 유지하며 염도를 낮추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원적외선을 이용해 식품을 진공건조숙성한다.

무풍지대 직원들이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원적외선 기술로 탈염처리된 멸치의 염도를 측정하고 있다. 무풍지대 제공

무풍지대 직원들이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원적외선 기술로 탈염처리된 멸치의 염도를 측정하고 있다. 무풍지대 제공

따라서 이 기술로 개발한 저염 멸치는 나트륨 함량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저염 기준 이하로 낮출 수 있어 염도가 0.3% 미만이다. 식약처는 저염 기준을 100g 당 305㎎ 미만으로 규정했다. 업체 관계자는 "냉풍, 열풍, 자연건조 기술로 만드는 다른 제품들은 바닷물 염도가 3%를 넘고 건조 및 유통과정에서 변질을 막기 위해 많은 양의 소금을 추가해 식약처의 저염 기준을 충족하기 힘들다"며 "일부 제품의 경우 염도가 6~14%에 이를 정도로 나트륨 함량이 높다"고 주장했다.

앞으로 이 업체는 반도체와 LCD를 개발한 기술력으로 건조숙성 수산물과 축산물, 과일과 야채 등 건조 식품을 계속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최연진 IT전문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