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피격 공무원 유족 "민주당, '월북 인정하면 보상하겠다' 제안 거절"

입력
2022.06.29 10:40
19면
구독

2년 전 기금 조성 제안해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 발언도
여야 TF에 공개 토론 제안도

2020년 9월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부인(오른쪽 두 번째)이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조승환(왼쪽) 해양수산부 장관과 면담하기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0년 9월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부인(오른쪽 두 번째)이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서울지원에서 조승환(왼쪽) 해양수산부 장관과 면담하기에 앞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0년 9월 북한군에 피격돼 숨진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대준씨 유족이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이씨의 자진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하겠다고 제안했으나 진상 규명을 위해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이대준씨 형 이래진씨는 29일 페이스북에 "당시 민주당은 TF를 만들어 '호남이니 같은 편 아니냐'며 월북을 인정하면 보상해주겠다고 했다"며 "(보상을 국가가 해주냐 물으니) 기금을 조성해서 해주겠으니 어린 조카들을 생각해서 월북을 인정하라고 해 단호히 거절했다"고 했다. 다만 이래진씨는 발언자가 누구인지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다.

그는 이어 "동생은 월북을 안했으니 진상을 규명해 동생의 명예를 밝히겠다고 했다"며 "그런 돈 없어도 내가 벌어서 조카들 먹여살릴 수 있다고 했는데, 또 TF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전날 민주당은 '서해 공무원 사망 사건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 이래진씨는 "(동생 사건은) 정치적 논쟁의 대상이 아닌 국민의 생명을 위해 정부가 어떤 역할을 했느냐에 대한 것"이라며 "동생이 살아있을 때 구하거나 (월북이 맞다면) 우리 땅으로 송환해서 월북을 따지고 국내 법으로 처벌해야 맞는 것 아닙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처음에 (확보된) 첩보에 중요한 정황들이 있어서 월북을 인정하라는 식이었는데, 첩보를 듣고 가만히 있다가 동생이 죽고 나니 '증거가 있다'면서 떠들어댔다"며 "그들은 모두 살인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첩보를 듣고) 보고를 안 한건지 보고를 받고도 묵살한건지 모르지만 결국은 방치하고 뒤집어 씌우고 심지어 개인사까지 까발렸다"며 "동생에게 빚이 있었지만 개인회생을 신청했고, 급여을 받아 2년여 갚으면 다 해결되는 상황이었다"고 했다.

이래진씨는 "굳이 정치적으로 쟁점화하겠다면 피하지 않겠다"면서 "이제 조사가 시작됐을 뿐으로, 아직 책임자들 처벌도 안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야 진상 조사 TF가 각각 구성됐는데, 당사자 조사나 토론이 없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당사자인 저와 전 국민이 지켜보는 앞에서 공개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이환직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