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서해 사건 원칙 어긋남 없이 조치… 사실 규명 협조할 것"

입력
2022.06.27 15:52
수정
2022.06.27 16:24
구독

"사실 규명에 필요하다면 귀국할 것"
'도피 의혹' 제기엔 "계획된 일정" 반박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3월 25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예방해 ICBM 발사 등 북한 동향을 보고한 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3월 25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예방해 ICBM 발사 등 북한 동향을 보고한 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사무실을 떠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미국에 체류 중인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재임 시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사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필요한 협조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 전 실장은 27일 한국일보에 보내온 입장문을 통해 "회피할 의도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건 당시 정부 대응을 주도했던 서 전 실장의 입장 발표로 정치권에서 공방 중인 사건 진상 규명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유족 측은 피격 경위와 관련해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월북'이란 지침을 관련 부처에 전달했다고 주장하면서 서 전 실장 외에 김종호 전 민정수석,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 등을 고발한 바 있다.

서 전 실장은 사건 당시 문재인 정부의 대응에 문제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그는 "당시 원칙에 어긋남 없이 최선을 다해 조치했다"며 "정확한 사실관계가 있는 그대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위와 관계없이 발생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 전 실장의 미국 체류를 두고 국민의힘이 '도피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선 "현지 싱크탱크 초청으로 계획된 일정"이라고 반박했다. 또 진상 규명을 위한 귀국 여부에 대해선 "사실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면 그렇게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정부의 '월북 판단'과 관련해 서 전 실장과 서주석 당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배후로 지목하면서 "그분이 입장을 밝히면 된다. 그분이 주재한 회의에서 변화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박세인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