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를 가르는 '옹졸한' 기준

입력
2022.07.04 04:30
26면
구독

7.4 김가진

일제의 귀족 작위를 명시적으로 거부하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한 독립운동가 김가진. 위키피디아

일제의 귀족 작위를 명시적으로 거부하지 않았다는 이유 등으로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한 독립운동가 김가진. 위키피디아


김가진(1846.음1.29~1922.7.4)은 대한제국의 외교관으로 농상공부·법부 대신과 규장각 대제학을 지냈고, 독립협회·대한협회 창설과 대동단 설립·운영을 주도한 뒤 상하이로 망명해 임시정부에도 간여한 인물이다. 1910년 한일병합조약(경술국치) 직후 일제가 그를 회유하기 위해 하사한 남작 작위 등이 문제가 돼 국가보훈처 독립유공자 서훈을 받지 못했다. 오늘은 그의 100주기다.

조선 세도가 안동 김씨 가문의 서얼로 태어나 당시 서얼에게 허용된 하위직인 규장각 검서관(檢書官)으로 벼슬살이를 시작한 그는 갑신정변으로 적서차별이 없어진 뒤 과거를 치러 오늘날의 대통령 연설 비서관에 해당하는 홍문관 수찬(修撰,정6품)이 됐다. 박학다식하고 강직해서 고종의 신임을 얻었다는 그는 1887년 주일공사관 외교관으로 만 4년 일본에 주재하며 서양의 신문물과 개화 사상을 익혔다. 그는 반청주의자였고, 굳이 따지자면 친러파, 즉 러시아의 힘을 빌려 청나라와 일본을 견제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리고,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조선-대한제국 왕실 법통에 구애받은 복벽(復辟)주의자였다. 3·1운동 직후 상하이로 망명한 뒤 대동단을 통해 의친왕 이강의 망명을 추진한 일이 그 방증이다.

하지만 조선의 자주권과 독립에 대한 그의 신념은, 관직에 있던 때부터 1908년 대제학에서 퇴임한 이후의 모든 행적을 통틀어 보더라도 한 치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을사조약에 반발하다 충남관찰사로 좌천당했고, 퇴임 후 대한협회를 조직해 일진회와 맞섰고, 항일 ‘혈전(血戰)’을 목표로 국내에서 비밀조직 대동단을 조직해 군자금을 모았다.

그가 일본이 부여한 작위를 두고 가타부타 하지 않은 것은, 그 수작(授爵)의 수작(酬酌)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기 때문일지 모른다. 국가보훈처가 서훈을 주저하는 명분은 그 밖에도 몇 더 있지만 그의 행적에 비하면 사소하다. 친일파에 대한 기준만큼이나 독립운동가를 가르는 잣대도 지나치게 옹졸하고 강박적이다.

최윤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