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경찰국 반발' 사의 김창룡에 "민주투사 된 양 자기 정치"

입력
2022.06.27 10:01
수정
2022.06.27 10:09
구독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사의를 표명한 김창룡 경찰청장을 향해 "경찰 지원부서 신설을 훼방놓고 마치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청장이 임기를 20일 남기고 사의를 표명했다. 하필 행안부 장관의 경찰 행정지원부 신설 기자간담회 이후인 것은 의도가 다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찰은 수사권, 정보권, 인사권을 독점하고 있다. 비대해진 권력만큼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며 "경찰청은 행안부 소속 외청이지만, 행안부 장관의 경찰 인사권은 형해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와 달리 새 정부에서는 민정수석실과 치안수석실이 폐지돼 경찰청에서 행안부에 파견한 치안정책관이 셀프 검증하고 셀프 임명하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어 "경찰이 셀프 검증하고 셀프 임명하는 구조가 될 수밖에 없기에 국민 신뢰를 담보할 수가 없다"며 "경찰 인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장관의 인사권을 실질화해 경찰의 인사 추천권, 장관의 제청권, 대통령 임명권이 민주적 견제와 균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순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