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성희롱 발언에 중징계 내린 민주당

입력
2022.06.21 04:30
수정
2022.06.21 07:26
27면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검언유착 허위 글 SNS 유포 혐의와 관련,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7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뉴시스 자료사진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검언유착 허위 글 SNS 유포 혐의와 관련,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7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뉴시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성희롱 발언 의혹을 받은 최강욱 의원에게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지난 4월 이른바 ‘짤짤이 논란’을 일으킨 후 두 달여 만이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법사위 온라인 회의 중 부적절한 발언, 해명과정에서 이를 부인하고 피해자들에게 심적 고통을 준 점 등으로 당 내외 파장이 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민주당 당규는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 등을 두고 있다. 이번 결정은 22일 비대위 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민주당이 경징계에 그치지 않고 강한 조치에 나선 것은 고무적이다. 당초 여론은 이날 결정을 성비위 근절과 혁신의지를 평가하는 잣대로 삼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래서인지 그동안 침묵해온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오전부터 “경징계일 경우 국민은 어떤 쇄신 약속도 믿지 않을 것”이라고 경계한 바 있다.

앞서 최 의원은 4월 28일 화상회의에서 카메라를 켜지 않은 남성 의원에게 “XX이 하느라 그러냐”며 성적행위를 연상케 하는 비속어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 보좌관들이 불쾌감을 제기하자 최 의원 측은 “숨어서 짤짤이 하는 거 아니냐고 말한 것”이라 했지만 타당한 해명인지 논란이 이어졌다. ‘동전 따먹기 놀이’라는 말로 원래 발언을 호도했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이후 “의도한 바는 아니었을지라도”라며 사족을 달아 사과했지만, 보좌관들은 ‘제보자 색출’ 등 2차 가해행위를 증언했다.

민주당은 안희정·오거돈·박원순으로 이어진 권력형 성폭력에, 최근엔 3선 중진의원의 보좌관 성추행 파문까지 있었다. 그때마다 뼈아픈 반성과 엄중한 처벌 대신 진상을 은폐하거나 어물쩍 무마한다는 비판이 거셌다. 민주당은 우여곡절 끝에 이날 제 식구 감싸기와 온정주의를 배제했다. 이번 징계를 계기로 ‘성비위 온상’이란 오명을 벗고 당 체질 변화에 적극 나서길 바란다. 국민의힘도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의혹’ 관련 윤리위가 내일 열린다. 정치권은 성 추문 타파 의지를 확실히 보이고 시대변화에 맞게 거듭나길 바란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