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취 운전' 장관 후보자에... 윤 대통령 "가벌성 등 따져봐야" 발언 논란

입력
2022.06.10 12:00
수정
2022.06.10 16:09
3면
구독

대통령실 "깊이 들여다보겠단 뜻" 진화 나서
민주 "음주운전 사람에 따라 달리 판단하나"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한 달을 맞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한 달을 맞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전력에 대해 "음주운전도 언제 한 것이며, 여러 가지 상황이라든가 가벌성이라든가 도덕성 같은 것을 따져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박 후보자의 경우 과거 음주운전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 "음주운전 그 자체만 가지고 이야기할 게 아니다"라며 이같이 답했다. 만취 상태로 음주운전이 적발된 박 후보자를 감싼 것으로 비칠 수 있는 대목이다.

박 후보자는 숭실대 행정학과 조교수였던 2001년 12월 서울 중구 일대 도로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적발된 전력이 알려졌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당시 면허취소 기준인 0.1%를 2.5배 웃도는 0.251%인 만취 상태로 나타났지만 재판을 거쳐 선고유예 처분을 받았다. 야권을 중심으로 음주운전뿐 아니라 선고유예를 받은 정황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해당 질문에 앞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야권에선 부적격 인사로 본다'는 취재진에게 "어떤 후보자, 어떤 의혹이냐"고 되물으면서 "요즘 하도 이슈가 많아서 제가 기사를 꼼꼼히 보지는 못했지만, 의혹이 팩트인지 그걸 더 확인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이에 윤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의혹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왔다.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즉각 진화에 나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제반 사항을 깊이 들여다봐야겠다는 뜻으로 들었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자는 물론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각종 논란을 윤 대통령이 모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보고했느냐 아니냐를 밝힐 수 없지만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보고가 들어갔을 것"이라며 "청문회 과정도 있고 후보자가 대답할 부분도 있으니 더는 말을 보태지 않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음주운전 같은 중대 범죄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판단하느냐"며 "국민 정서와는 너무도 동떨어진 인식을 어디에서부터 바로잡아야 할지 암담하다"고 비판했다.

강유빈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