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골재 절반 감당... 풍도 바닷모래 채취사업 추진

입력
2022.05.18 16:50
19면
구독

경기해양자원개발협의회 개발 의사 밝혀
주민들도 찬성... 과거 특혜시비가 걸림돌

안산시 풍도 전경. 안산시 제공

안산시 풍도 전경. 안산시 제공

경기 안산시 풍도 해역 일대의 바닷모래를 채취해 건설 골재로 활용하겠다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풍도 바닷모래는 최고 수준 골재인데다 계양·창릉·교산·왕숙 등 3기 신도시 개발을 앞두고 골재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보여 사업 전망도 좋다. 인근 어민 역시 바다목장 사업을 방해하는 모래를 걷어내길 원하지만,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특혜 시비로 인해 수사까지 이뤄진 전례가 있어 개발에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16일 안산시에 따르면 올해 초 골재 관련 사업자단체와 투자회사 등이 모인 경기해양자원개발협의회는 풍도 해역 43·44광구에서 2027년까지 바닷모래를 매년 500만㎥씩, 총 2,500만㎥를 채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양은 정부가 추진하는 3기 신도시 물량 17만6,000가구의 절반 정도의 공급을 충당할 수 있다. 이 일대는 국토교통부가 원활한 골재 수급을 위해 2019년 골재·광물 자원개발구역으로 지정한 곳이기도 하다.

협의회 측은 이 일대 바닷모래가 과잉 상태라 개발에 큰 부작용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협의회는 “현재 이 일대 모래량은 1억2,310만㎥로 2008년 경기도가 고시한 양(5,200만㎥)보다 77%나 늘었다”면서 “이 때문에 선박 운행이 어려워지고 바다목장 사업이 황폐화하는 등 민원이 발생 중”이라고 주장했다.

안산시 풍도 43, 44광구

안산시 풍도 43, 44광구


실제 풍도와 인근 육도의 어촌계는 이 일대에 사구가 형성돼 선박 운행을 방해하고 그물이 묻히는 등 불편이 야기된다며 골재 채취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풍도 민영일 어촌계장은 “40억원이나 투입된 바다목장이 모래에 죄다 묻혀버렸다”면서 “어업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해 모래 제거를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환경문제에 대해 협의회는 “원래 모래를 채취했던 지역이기 때문에 환경훼손 우려도 적다”면서 “환경단체 및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 및 토론을 진행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골재 채취 허가가 날 경우 안산시에 1,500억원의 추가 세수가 발생하고 지역 어민들에게도 지역발전기금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풍도 바닷모래'에 트라우마가 있는 안산시는 바로 허가를 내기엔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2010년에도 풍도 바닷모래 채취 허가가 이뤄졌는데, 당시 인허가 관련 특혜 시비가 일어 관련 공무원과 업자 등이 수사를 받는 일이 있었다. 안산시 관계자는 “골재 판매 수익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다 보니 특혜 시비가 우려돼 철저히 점검한 뒤 판단할 문제”라면서 “이해 관계자, 경기도, 국토부 의견을 종합해 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3기 신도시의 순조로운 조성을 바라는 경기도는 골재 수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지만 안산시와 환경단체의 움직임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골재 재취 예정지 지정고시 권한을 갖고 있는 경기도청의 관계자는 “안산시가 신청한 뒤에야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면서 “문제가 없다면 경기도는 허가권자인 안산시의 의견을 고려해 국토부, 환경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범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