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정부, 사도광산 유네스코 추천 보류 쪽으로 조율 중”... 보수진영 압박 뚫고 등재 포기할까

입력
2022.01.20 07:56
수정
2022.01.20 15:10
구독

“한국 반발 속 등재하다 실패하면 다시 못 해”
다음주 일본 정부 입장 최종 결정 예상

사도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서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 구불구불하고 좁은 에도시대 갱도와 달리 비교적 넓게 매끈하게 뚫려 있다. 사도광산에는 2,000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조선인이 태평양전쟁 기간 일제에 의해 동원돼 가혹한 환경에서 강제노역했다. 사도=연합뉴스

사도광산을 대표하는 아이카와 금은산에서 메이지시대 이후 건설된 갱도. 구불구불하고 좁은 에도시대 갱도와 달리 비교적 넓게 매끈하게 뚫려 있다. 사도광산에는 2,000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조선인이 태평양전쟁 기간 일제에 의해 동원돼 가혹한 환경에서 강제노역했다. 사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1,000명이 넘는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천을 보류하는 쪽으로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20일 보도했다. 한국의 반발이 있는 상태에서 추진하면 자칫 등재가 무산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일본 내 보수 정치인들은 추천 강행을 압박하고 있어 일본 정부의 최종 선택이 주목된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달 말 문화청의 문화심의회가 세계문화유산의 국내 추천 후보로 선정한 ‘사도섬의 금산(金山)’에 대해, 유네스코 추천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율에 들어갔다. 등록 신청을 하더라도 한국의 반발 등으로 2023년 열리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될 전망이 희박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민영방송 TBS도 일본 정부가 올해는 유네스코 추천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중이라고 보도했다. "등록을 실현하기 위한 환경 정비나 일본 측의 준비 작업이 부족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앞으로 등록 실현을 향해 전략을 재조정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요미우리 보도에 따르면 세계유산위원회가 한 번 불가하다고 판단한 추천 후보가 그 이후에 등재된 경우는 없다. 앞서 지난달 말 사도 광산이 추천 후보로 선정되자 한국 정부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이 있었던 장소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신문은 지난해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문서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본 정부가 심사제도 변경을 주도한 것이 이번엔 일본 측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국의 이의 제기가 가능하도록 하고 결론이 날 때까지 등재하지 않는 제도가 앞서 일본의 주장으로 도입됐기 때문이다. 외무성은 사도 광산의 경우 일본이 반대 입장이 된다고 보고, 한국의 반발을 무시하고 추진하면 국제사회 신용을 잃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중국에 대응했던 것과 다른 '이중 잣대'가 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2024년 이후 등재를 목표로 추진하기로 하고, 다음 주 중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하지만 자민당 보수파 내에서는 연일 유네스코 등재 추진을 주장하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18일 '보수 단결의 모임'이 빠른 추천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정부에 제출한 데 이어 19일에는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기자회견에서 유네스코 추천을 촉구하고 나섰다. 다카이치 정조회장은 "일본의 명예에 관련되는 문제"라며 "정부는 등록을 향해 진심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과 유네스코에 대한 설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 최진주 특파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