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에 전국 최초 광역 수소버스 운행

입력
2022.01.19 16:56
수정
2022.01.19 16:57
구독

19일 환경부·부산·울산·경남·현대차 업무협약
수소버스 공동구매 추진…하반기 운행 예정

19일 오후 경남 김해시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와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19일 오후 경남 김해시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와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다음달 특별지자체 출범을 앞둔 부산, 울산, 경남이 광역 수소버스 운행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소경제권 구축에 착수했다.

울산시는 19일 오후 경남 김해시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와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환경부, 울산시, 경상남도, 부산시, 김해시, 현대자동차, 3개 시·도 버스운송사업조합 모두 9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울경은 수소버스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전국 최초로 수소버스 운행에 나선다. 버스 기·종점에는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는 등 운행기반 마련에도 힘을 모은다. 운행노선은 경남 창원이나 진주를 출발해 부산과 울산에 도착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제조사인 현대자동차는 올해부터 2025년까지 3개 시도의 수소 저상버스 구매량이 연간 100대를 초과할 경우 1대당 최소 3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의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부울경은 올해 110대를 우선적으로 공동구매한 뒤 내년 142대, 2024년 166대, 2025년 206대 등으로 구매 대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초과 구매분에 대한 할인을 감안하면 버스운송사업자는 최대 42억 원의 부담을 덜 수 있어 친환경버스로의 빠른 전환도 기대된다.

앞서 3개 시도는 '부울경 수소경제권 실무협의회'를 통해 부울경 수소경제권 구축을 위한 공동사업 발굴을 논의해 왔다. 환경부도 지난해 10월 수소버스 공동보급과 관련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바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부울경을 넘나드는 수소버스를 통해 수소산업은 물론 메가시티에 대한 시민들의 체감도 한층 커질 것"이라며 "정부, 지자체,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적인 메가시티 조성과 국가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울산= 박은경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