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설주의보 발령... 퇴근길 조심!

입력
2022.01.19 11:00
구독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충남북부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시민이 길을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충남북부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19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시민이 길을 건너고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간당 1~3㎝의 강한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19일 오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충남북부에 대설주의보가 발령됐다. 대설주의보는 24시간 내 적설량이 5㎝ 이상으로 예상될 때 내려진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서해상에서 형성된 강한 눈구름대가 시속 40㎞로 남동진하면서 서해5도(연평도)에는 시간당 5㎝ 이상의 눈이 쏟아지고 있다. 인천 옹진군 대연평도에는 이미 눈이 8.1㎝가량 쌓였다.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북부 등에는 낮부터 눈이 시간당 1~3㎝ 내릴 전망이다. 오후에는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호남,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까지 눈이 올 것으로 관측된다. 눈은 오후 6~9시 사이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보인다.

예상 적설량은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이 1~5㎝다. 다만 눈이 많이 쌓이는 곳은 적설량이 7㎝를 넘을 전망이다. 호남과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에는 눈이 1~3㎝ 쌓이겠다.

이날 늦은 밤부터 20일 오전 사이엔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에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관측된다. 최대 15~20㎝ 쌓일 것으로 전망돼 대설경보가 내려질 수 있다. 대설경보는 24시간 내 적설량이 20㎝ 이상(산지는 3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된다.

기상청은 "내륙지역의 경우 대부분 낮 동안에도 영하의 기온분포를 보이면서 내린 눈이 쌓이거나 결빙돼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을 것"이라며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했다. 또 부득이 차량을 이용한다면 감속 운행, 안전거리 확보와 고립 등에 대비해 월동장비를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진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