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내는 기사
눈 수술 앞두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괜찮을까?
이미 가입된 회원입니다.
만 14세 이상만 회원으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안과 수술을 앞둔 김모(63)씨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일정이 백내장 수술일 3일 전으로 잡히자 예정대로 수술을 진행해도 될지 수술 예정인 병원에 문의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1월 9일 기준 60세 이상 고령자 81.1%, 18세 이상 성인 47.5%가 3차 접종(부스터샷)을 마쳤다고 밝혔다.
이처럼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만큼 접종 후 혹시 모를 증상에 대한 궁금증이 늘고 있지만 전례가 없는 질환이라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백신 접종 관련해서 여러 증상이 있지만 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을 김안과병원 정종진 전문의의 도움말로 정리했다.
정 전문의는 “코로나 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보가 거의 없어 진료 시 문의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며 “접종 후 느껴지는 이상 증상과 백신 간 인과관계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많지 않지만, 그래도 이상 증상을 느끼면 관련 기관이나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예방 접종일 하루 전후에 수술하는 것은 사실상 괜찮다. 간혹 수술 후 통증으로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항체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이런 경우를 대비해 1주일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코로나19로 병원 방문 자체를 꺼려 치료를 미루게 될 때가 있는데, 녹내장 같이 치료 시기가 중요한 질환은 적정 시기를 놓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백신 접종 후 안구 통증과 더불어 안압 상승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지난해 가을 열린 대한안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안압 상승이 급격히 발생하는 질환인 급성 폐쇄각 녹내장이 발생했다는 5건의 증례가 보고되었으며, 이 중 3건은 백신 접종 당일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코로나 19 백신이 안압을 높인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아직 없다. 백신이 눈을 구성하는 물인 방수(房水)가 배출되는 통로인 방수 유출로의 부종을 일으킨다면 안압이 상승할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실제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녹내장 환자나 만성 눈 질환 환자 가운데 접종 후 이 같은 증상을 느낀다면 주치의를 찾아가 경과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미국의 백신 부작용 보고 시스템(VAERS)에 따르면, 2021년 12월 18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미국인 2억4,077만5,382명 가운데 9,531명이 시야 흐림 증상을, 311명은 시력 저하를 겪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10월 31일 기준 시력 저하 관련 의심신고가 623건(아스트라제네카 385, 화이자 173, 모더나 38, 얀센 27) 보고된 바가 있으나, 이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신고된 건들로 백신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라고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서 밝혔다.
인과관계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므로, 접종 후 본인이 차이를 체감한다면 병원을 방문해 혹시 모를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하는 것이 좋다.”
신고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작성하신 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 한 후 이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구독을 취소하시겠습니까?
해당 컨텐츠를 구독/취소 하실수 없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