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방역수칙에 지쳐" 佛 교사들, 파업·대규모 시위

입력
2022.01.14 18:00
수정
2022.01.14 18:11
구독

교사노조 “교원들은 감염 위험 노출”
불가리아·독일서는 ‘백신 패스’ 반대시위

프랑스의 교사와 교직원들이 13일 남부 마르세유에서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침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며 행진하고 있다. 마르세유=AFP 연합뉴스

프랑스의 교사와 교직원들이 13일 남부 마르세유에서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침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며 행진하고 있다. 마르세유=AFP 연합뉴스

프랑스의 교사들이 정부의 잇따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수칙 변경에 항의하는 대규모 파업에 들어갔다. 정부가 오락가락하는 정책을 펴 학교 현장에서 혼선을 빚고 있으며, 이에 따른 피로감이 높다는 것이다. 여러 유럽 국가에서 잇따른 방역수칙 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3일(현지시간) AP통신, 영국 BBC 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교사들은 정부의 혼란스러운 학교 방역조치에 항의하는 대규모 파업에 들어갔다. 이 파업은 교사, 학부모, 교직원을 대표하는 11개 노조에 의해 조직됐다.

프랑스 정부는 이날 초등학교 교사의 40%, 중등학교 교사의 24%가 파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는 초등교사 75%가 파업에 들어갈 것이란 노조 측 당초 예상보다는 낮은 것이다. 하지만 노조는 “초등학교 2곳 중 1곳이 문을 닫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업에 돌입한 교사들은 이날 파리 등 프랑스 각지의 거리로 나와 정부의 방역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학교에 적용되는 프랑스 정부의 방역조치가 오히려 혼란을 부추긴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프랑스 당국은 이번 신학기 전후로 학생들의 코로나19 선별검사 규정을 연달아 바꿨다.

앞서 신학기 시작 하루 전인 지난 2일 프랑스 정부는 한 반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다른 학생들은 신속항원검사나 유전자증폭(PCR) 검사 후 자가진단키트 검사를 받고 음성 판정을 받은 나흘 뒤 대면수업에 참석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10일 정부는 한 반에서 감염자가 나와도, 다른 학생들은 자가진단키트 검사만으로 대면수업을 허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방역수칙 완화는 교사들을 감염에 노출시킬 위험도 크다고 노조는 우려한다.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강한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프랑스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30만 명을 오르내리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 학생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이면 일주일 동안 수업을 중단하는 이전 규칙으로 돌아갈 것을 노조는 요구한다. 한 파업 참가자는 “교내 상황에 질렸다”며 “이번 파업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소통 부족과 오락가락 방역수칙, 위험한 보건정책에 반대하는 것”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

프랑스를 포함한 여러 유럽 국가에서는 백신 미접종자의 공공장소 출입을 제한하는 ‘방역 패스’ 도입 등 방역수칙 강화에 반대하는 시위가 확산되고 있다. 앞서 불가리아의 수도 소피아에서는 12일(현지시간) 3,000여 명 규모의 시위대가 ‘백신 패스’ 시행에 반대하며 국회의사당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충돌해 여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지난 주말에는 프랑스 파리는 물론 벨기에 브뤼셀, 독일 베를린 등에서 대규모 백신 패스 반대시위가 벌어졌다.

김청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