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김진욱 공수처장 불러 '통신조회' 논란 캐묻는다

입력
2021.12.29 17:26
수정
2021.12.29 17:48
구독

30일 현안 질의... 野 집중 추궁 이어질 듯
언론·미디어특위 활동기한 내년 5월까지

윤호중(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오른쪽)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호중(왼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오른쪽) 원내대표가 29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야당 국회의원과 언론인을 상대로 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무더기 통신조회 논란과 관련해 국회가 30일 김진욱 공수처장을 불러 긴급 현안질의를 갖기로 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공수처의 통신조회 대상에는 국민의힘 현역 의원 78명은 물론, 윤석열 대선후보와 배우자 김건희씨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양당은 또 31일과 내년 1월 11일 본회의를 열고 쟁점이 없는 법안부터 우선처리 하기로 했다. 다만 최대 현안인 대장동 특검은 추천 방식이나 수사 대상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31일 본회의에선 언론ㆍ미디어제도개선특위 활동기한을 내년 5월 29일까지 연장한다. 활동기간이 늘어나면서 특위는 방송 지배구조 및 인터넷 포털 개혁, 허위ㆍ조작보도에 대한 징벌적손해배상과 열람차단청구권 등의 사안을 두고 내년 대선 이후에도 논의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양측은 국회 부산엑스포지원특위를 구성하는 방안에도 합의했다. 특위는 민주당 9인, 국민의힘 8인, 비교섭단체 1인으로 구성되며, 2022년은 국민의힘이, 2023년에는 민주당이 위원장을 맡는다. 국회의장 직속 국회ㆍ민간 합동 부산엑스포유치협력위원회도 꾸려진다.

홍인택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