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에티오피아 내전 인권침해 조사위 만든다

입력
2021.12.18 01:09
수정
2021.12.18 01:13
구독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라이주 주도 메켈레가 10월 20일 정부군의 폭격을 받아 현장에서 시커먼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메켈레=AP 연합뉴스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라이주 주도 메켈레가 10월 20일 정부군의 폭격을 받아 현장에서 시커먼 연기가 솟아오르고 있다. 메켈레=AP 연합뉴스

유엔 인권이사회가 에티오피아 내전의 폭력행위로 인한 인권 침해 실태를 조사할 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유엔 인권이사회는 47개 이사국은 이날 에티오피아 내전이 유발하는 폭력과 기아 등 인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 회의를 열고 찬성 21개국, 반대 15개국, 기권 11개국으로 조사위원회 설립안을 통과시켰다. 중국과 러시아는 반대 표를 던졌다.

유엔이 에티오피아 정부군과 반군이 모두 심각한 인권침해 행위를 하고 있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나다 알-나시프 유엔 인권사무소 부대표는 지난달 에티오피아 정부 측이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한 이후 5,000∼7,000명이 구금된 것으로 추산되며, 그중 대부분이 티그라이 주민이라고 전했다. 그는 "내전 중 증오와 폭력, 차별이 만연할 위험이 매우 높고 '일반화된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수백만 명의 에티오피아 국민뿐 아니라 인근 아프리카 지역 전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지난 해 11월부터 발생한 정부군과 티그라이 반군과의 내전으로 수천 명이 사망하고, 수백만 명의 난민이 발생했다. 티그라이 반군은 아비 아머드 총리가 집권하기 전까지 에티오피아 정권을 장악했던 집단이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즉각 반발했다. 주제네바 에티오피아 대표부의 제네베 케베데 대사는 "이사회가 정치적 압력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며 “다자주의 원칙이 신(新)식민주의에 잡아먹혔다"비판했다.

김청환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