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환자는 어떡하고"…재택치료 관리 확대에 의원급 병원 반발

입력
2021.12.08 16:30
수정
2021.12.08 17:43
구독

코로나 환자 관리 교육 안 된 인력이 대부분
기존 의원급 병원 찾던 환자 치료 공백 우려
"얼굴도 못 봐" 오진 우려에 책임 소재 논란도

전날 일일 확진자가 7천명을 넘어선 8일 오후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도착한 진단검사 대상자들의 검체를 연구원들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날 일일 확진자가 7천명을 넘어선 8일 오후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도착한 진단검사 대상자들의 검체를 연구원들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할 준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폭증에 따라 정부가 현행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을 의원급 병원으로 확대하기로 하자 지역 의원급 병원에서 반발하고 있다.

8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353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한 부산의 한 의원급 병원장은 의원급 병원의 재택치료 관리에 대해 “현실을 몰라도 정말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의원을 찾아온 환자 보기도 힘든 상황에서 재택치료 관리까지 어떻게 하냐”며 "재택 치료자에게 문제가 생기면 보던 환자 놔두고 달려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기존 의원급 병원에서 치료나 관리를 받던 일반 환자들에 대한 의료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의원급 병원장은 “의원급 병원 인력 중에 코로나19 환자를 관리할 수 있는 교육이나 준비가 된 경우가 거의 없는 게 현실”이라며 “우리가 재택치료에 나서더라도 제대로 된 재택치료 관리가 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실제 의원급 병원에서는 간호사 수급과 인건비 문제로 대부분 간호조무사를 고용하고 있다”면서 “부족한 인력 때문에 본 업무도 벅찬 간호조무사가 그 같은 관리를 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오진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대구의 한 의원급 병원장은 “전화로만 관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환자의 얼굴이나 표정, 환부 등을 보지 못하면 자칫 오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오진을 줄이기 위해 화상통화시스템 같은 것이 있어야 하는데 그 같은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아 정확한 진료 자체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스마트폰 영상통화로 진료해야할 수도 있는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재택치료 관리를 위한 표준화된 체크 리스트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구의 한 의사는 “재택치료를 하게 되면 어차피 감염병전문의는 한정적이니 호흡기내과, 일반내과, 이비인후과 등의 전문의는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외과 의사들도 참여해야 할지 모른다”면서 “전문의가 아닌 의사에게 이런 재택치료 관리 체크 리스트조차 없으면 의원급 병원에서 놓치는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제대로 관리가 되지 못할 경우 책임소재 논란도 우려되기 때문에 불안해하는 의사들도 제법 있다”면서 “이런 세세한 부분들에 대해 정부가 분명한 지침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 권경훈 기자
대구= 정광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