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비판' 몰두해온 윤석열, '양극화 해소'로 정책 경쟁 나서나

입력
2021.12.05 17:40
수정
2021.12.05 17:57
5면
구독

이재명 '기본소득' 같은 대표 공약 없다는 지적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을 하루 앞둔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앞줄 왼쪽) 전 비대위원장과 사무실을 둘러보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윤석열(오른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을 하루 앞둔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앞줄 왼쪽) 전 비대위원장과 사무실을 둘러보고 있다. 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선대위 합류로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을 '1호 공약'으로 내세워 정책 경쟁에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다. 대선후보 선출 이후 지난 한 달 동안 문재인 정권의 정책 실패 비판에 몰두해왔으나, 자신만의 정치철학을 반영한 '정책 브랜드'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정권교체를 위해선 높은 정권교체 여론 외에 이를 결집시킬 수 있는 정책 개발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윤 후보는 지난달 5일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선출된 후 현 정권의 실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것에 주력했다. 요소수 품귀 대란을 두고 "해외 의존도가 높은 품목의 수입선 다변화에 실패했다"고 지적했고, 현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대해선 "단기·공공 일자리가 큰 폭으로 증가했을 뿐"이라며 '일자리 화장술'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탈원전 기조에 대해서도 "전기요금 인상 압박을 부른 재앙"이라고 일갈했다.

윤 후보가 집중 공략한 것은 현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정책이었다. 현 정부의 잇단 부동산 규제에 대해선 "오만과 독선이 부른 인재(人災)"라고 비판했고, 집값 상승과 이에 따른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인상을 '폭탄'으로 규정하며 "종부세와 건강보험료 폭탄을 없애겠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 비판에만 골몰하다 보니 당 안팎에선 "윤 후보만의 미래 비전이나 정책이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찬반 양론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대표정책인 '기본소득'을 앞세워 여론몰이를 하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평생 검사로 살아온 윤 후보의 정책 역량에 물음표가 따라다니는 배경이기도 하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으로 합류하면서 윤 후보의 정책 행보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민주화'를 줄곧 강조해온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의 정책 방향을 주도하면서 코로나19 이후 사회·경제적 약자를 아우르는 정책에 방점이 찍힐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은 5일 김 위원장과 만나 향후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원 본부장은 "김 전 위원장이 코로나19와 양극화로 국민들과 중소기업이 생존의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에 정직하고 실질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자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윤 후보와 만나 "대통령이 될 사람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코로나로 인해 일부 사회계층이 경제적으로 황폐한 상황인데, 이를 어떻게 조기에 수습할 것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경제 속에서 전환기에 맞은 국내 경제구조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생각하는 것"도 공약 개발의 우선 과제로 꼽았다.

장재진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