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카페 방역패스 의무 적용에 난감 "직원이 일일이 확인할 수밖에..."

입력
2021.12.03 19:00
구독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방역대책 강화를 발표한 3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한 중식당에서 업주가 관련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방역대책 강화를 발표한 3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한 중식당에서 업주가 관련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지역 확산이 이어지자 식당과 카페 등도 방역패스 의무 적용 시설에 처음 포함됐다. 고객 출입명부 작성에 이어 백신 접종 여부까지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 됐지만 관련 업계는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아 방역패스는 직원이 일일이 확인할 수밖에 없다"며 난감해 하고 있다.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마·경륜·카지노 등으로 한정했던 방역패스 의무 적용 시설을 식당과 카페 등 총 16종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사적모임 인원도 수도권 6인, 비수도권 8인으로 각각 4명씩 줄었는데 일행당 백신 미접종자는 최대 1명까지만 인정했다. 확대된 방역패스는 오는 6일부터 1주일간 계도기간을 거쳐 13일 본격 적용된다.

방역패스 적용의 가장 큰 영향은 다중이용시설 중에서도 필수시설인 식당, 카페가 받게 됐다. 지금까지는 입장하는 고객에게 QR코드를 찍게 하거나, 080 안심콜로 전화를 걸도록 안내했다. 혹은 수기 명부 작성을 통해 고객의 연락처와 입장 시간 등의 정보를 수집했으나 앞으로는 백신 접종 여부까지 확인해야 한다. 더 강화된 매장 내 취식 고객 관리가 필요해진 것이다.


안심콜에는 이용기록만..."직원이 접종 여부 일일이 확인해야"

3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한 중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한 중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롯데리아, 엔젤리너스 등을 운영하는 롯데GRS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출입명부 작성을 위해 매장 입구에 QR단말기와 안심콜 안내문을 설치했고 입장할 때 출입명부 작성을 하지 않은 고객은 제품을 수령할 때 '매장에서 취식할 경우 QR인증을 해 달라'고 다시 한 번 안내해 왔다"면서 "하지만 모든 고객에게 백신 접종 여부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은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백신 접종 정보가 담긴 질병관리청의 쿠브 앱(COOV)이 연동된 QR코드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접종 여부 알림도 함께 뜨지만 안심콜만 이용하는 경우엔 백신 접종을 했는지, 미접종자로 PCR 음성확인서가 있는지 직원이 따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백신 접종 여부를 개인이 앱과 연동해야만 확인이 가능해 계도기간 동안 방안을 찾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던킨도너츠, 파스쿠찌, 라그릴리아 등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는 SPC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는 고객이 테이블에 앉으면 일일이 직원이 단말기를 들고 가서 QR코드 체크를 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 관계자도 "지금도 일행 중 미접종자는 4명까지만 허용해 파트너들이 직접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했는데 앞으로도 같은 방식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PCR 음성확인서의 유효기간은 48시간밖에 되지 않아 이를 지참하지 않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백신 미접종자와의 실랑이도 우려된다. 2명 이상의 백신 미접종자가 있는 일행이 '나눠 앉기' 등으로 교묘히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상헌 코로나 피해업종 대표 총연대 공동추진위원장(전 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은 "식당 이용인원을 4명으로 제한했을 때도 그 이상의 일행이 나눠 들어와 따로 앉은 후 함께 이야기하는 등 법망을 피한 적이 있었다. 그러다 방역수칙 위반으로 적발되면 사업주만 영업정지 14일의 처분을 받는다"라며 "30대 등 젊은 층 백신 미접종률이 높아 외식업계 타격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소영 기자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