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및 3개 공공기관, 대전 이전 확정

입력
2021.10.25 14:45
구독

기상청

기상청

올해 말 기상청을 시작으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이 대전에 새 보금자리를 튼다.

국토교통부는 제37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기상청 및 기상산업기술원·임업진흥원·특허전략개발원 이전공공기관 지정안'과 '기상청 지방이전계획안'이 의결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공공기관 개별이전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에 따른 후속조치다. 대전시의 경제활성화에 보탬이 됐던 중기부와 산하기관이 세종으로 빠져나가면서 기상청 및 3개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이 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됐다.

지방이전계획안에 따르면 기상청 이전 인원 666명 중 정책부서 346명이 올해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먼저 대전청사에 입주한다. 현업부서 등 나머지 320명은 청사부지 내 국가기상센터가 신축되는 2026년 6월 이후 이전한다.

기상산업기술원 등 나머지 3개 공공기관도 이번 심의를 통해 '혁신도시특별법'에 따른 이전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서 지방이전계획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산림청과 특허청 등 정부기관과 표준과학연구원 등 유관기관이 대전에 소재해 있어 대전 이전에 따른 관련 산업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기술직·연구직 비율이 높은 기상청은 과학도시 대전의 연구개발(R&D) 인프라를 활용해 미래 기후변화시대에 대응할 기상기후기술 개발을 가속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최임락 국토부 혁신도시발전추진단 부단장은 "이달 중 4개 기관에 대한 이전공공기관 지정 고시, 기상청 지방이전계획 승인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다원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