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민주노총 총파업 강행 시 엄정 대처… 지위 고하 막론"

입력
2021.10.19 09:22
수정
2021.10.19 10:10
0면
구독

"일상 회복 중차대한 시기… 파업 철회해야"

김부겸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민주노총의 총파업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민주노총의 총파업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민주노총이 예고한 20일 총파업과 관련해 "총파업이 강행되면 공동체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겉으로는 방역 수칙에 맞게 소규모 집회로 신고했지만, 현장에서는 다수 인원이 집결하는 전형적인 '편법 쪼개기 집회'가 이뤄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르면 11월 1일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 전환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공동체 안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이라는 게 김 총리의 인식이다.

김 총리는 "어떤 형태로든 방역을 무력화하는 집회나 시위가 이뤄지면, 정부는 하나하나 현장을 채증해 누구도 예외 없이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아울러 "민주노총 지도부에 마지막으로 강력히 촉구한다. 지금이라도, 총파업을 철회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국민 불편에도 미리 대비해야 하겠다"며 "행안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는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여, 파업이 강행되더라도, 대민 서비스나 우리 아이들의 급식과 돌봄에 차질이 없도록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20일 민주노총 총파업에는 전체 조합원의 절반 정도인 55만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조합원들이 서울 도심에 모여 집회 형식의 행사를 열 전망이다.

정지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